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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소비자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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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소비자보호체계
제규정
금융소비자보호 규정 체계도
- 금융소비자보호 규정
-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 규정
금융소비자보호 규정 및 준칙 구성 명세
- 1 총칙
- 2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한 조직관리
- 금융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 (직무, 인사 및 평가)
- 금융소비자보호업무전담자 (자격, 인사 및 평가)
- 금융소비자보호 총괄부서 (역할 및 기능)- 제도개선, 민원예방/처리/분석·평가/보고, 교육훈련
- 금융소비자보호협의회 (구성, 회의운영, 업무 및 권한)
- 금융소비자보호실무협의회 (구성, 회의운영, 업무 및 권한)
- 3 상품기획·개발과정의 금융소비자보호
- 상품기획·개발과정의 금융소비자보호체계 구축- 사전협의, 체크리스트에 의한 점검, 상품개발 내부지침
- 상품기획·개발과정의 금융소비자보호채널 구축- 민원자료 활용, 소비자참여제도, 발생민원 모니터링
- 4 상품 판매과정의 금융소비자보호
- 판매원칙의 준수(법령, 기본원칙 등), 상품판매 내부지침
- 판매프로세스 관리(상품판매 전/후 프로세스)
- 5 상품 판매 이후과정의 금융소비자보호
- 민원관리시스템 (VOC시스템 포함)구축 (기본원칙, 전산화, D/B화 등)
- 민원피드백시스템 구축 (규정 및 매뉴얼, 제도개선, 민원평가 등)
- 6 상품 정보제공 강화를 통한 금융소비자보호
- 정보제공 관련규정 준수 (적정성, 시의성 등)
- 상품정보제공 관리 (공시자료, 자료 충실성, 모니터링)
- 소비자보호 관련 자율공시 (우수사례, 전략, 보호체계 등)
NH농협생명
내맘같은 고객센터 ARS: 1544-4000(해외:+82-31-8068-3601), 사고보험금 상담 1833-4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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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수술, 입원, 실손 등 사고보험금 문의
- 2. 해지, 만기, 중도인출, 분할보험금 등 지급 안내
- 3. 보험계약대출 문의
- 4. 보험료 입금 등 보험 일반 상담
- 1. 보험계약대출
- 1. 보험계약대출 금액 조회 및 신청
- 2. 원리금 조회 및 상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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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보험료납입 및 계약사항조회
- 1. 보험료 실시간 이체
- 2. 보험료납입 내역 조회
- 3. 자동이체신청 및 변경
- 4. 부활절차 및 납입금액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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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해지/만기/중도인출/분할보험금 등 보험금 신청
- 1. 해지환급금 조회
- 2. 만기보험금 조회
- 3. 분할보험금 조회
- 4. 배당금 조회
- 5. 중도인출 조회
- 6. 휴면보험금 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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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소득공제납입증명서 신청
- 5. 비밀번호 등록 및 변경 신청
- 1. 비밀번호 등록
- 2. 비밀번호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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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33-4100 ARS 서비스
- 1. 상담직원 연결
- 2. ARS를 통한 사고보험금청구 서류안내
- 1. 실손의료비 입원 및 상해치료비
- 2. 실손의료비 통원 및 처방
- 3. 입원/수술
- 4. 치아보험
- 5. 골절진단
- 6. 암진단, 수술
- 7. 암입원, 통원
- 통화요금안내
- 일반전화: 3분당 39원(시내요금 기준)
- 휴대폰, 인터넷전화: 통신사와 약정한 요금제 기준 부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