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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농협생명 콜센터

  • 일반상담 1544-4000(해외+82-2-6943-1601)
    ARS
    상담사 연결 평일 08:30~ 19:00
    • 조회 365일 24시간
    • 처리 365일 07:00~23:30
  • 사고보험금상담 1833-4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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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

개인정보처리방침

  • 저희 농협생명보험주식회사(이하 ‘당사’)는 항상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소중히 여기며 개인정보를 포함한 고객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개인정보처리자 겸 정보통신서비스제공자로서「개인정보 보호법」제30조 및「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제27조의2에 따라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하고, 정보주체 및 정보통신서비스 이용자가 언제든지 그 내용(개인정보 처리방침이 변경된 경우 변경된 사항 포함)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당사 인터넷 홈페이지(www.nhlife.co.kr) 및 온라인보험 홈페이지(www.nhelife.co.kr)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보호 원칙)
  • ① 당사는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을 명확하게 하고, 그 목적에 필요한 범위에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적법하고 정당하게 수집합니다.
  • ② 당사는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 필요한 범위에서 적합하게 개인정보를 처리하며, 관계법령상의 특별한 규정이나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 없이는 그 목적 외의 용도로 활용하지 않습니다.
  • ③ 당사는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 필요한 범위에서 개인정보의 정확성, 완전성 및 최신성이 보장되도록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④ 당사는 개인정보의 처리 방법 및 종류 등에 따라 정보주체의 권리가 침해받을 가능성과 그 위험 정도를 고려하여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합니다.
  • ⑤ 당사는 개인정보 처리방침 등 개인정보의 처리에 관한 사항을 성실히 공개하며, 열람청구권 등 정보주체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 ⑥ 당사는 정보주체의 사생활 침해를 최소화하는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⑦ 당사는 개인정보의 익명처리가 가능한 경우에는 가급적 익명에 의하여 처리될 수 있도록 합니다.
  • ⑧ 당사는「개인정보 보호법」등 관계법령에서 규정하고 있는 책임과 의무를 준수하고 실천함으로써 정보주체의 신뢰를 얻기 위하여 노력합니다.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 ① 당사는 다음 각 호의 목적에 필요한 범위에서 개인정보를 처리(개인정보의 ‘처리’는 수집, 생성, 연계, 연동, 기록, 저장, 보유, 가공, 편집, 검색, 출력, 정정, 복구, 이용, 제공, 이전, 공개, 검증, 정비, 파기, 그 밖에 이와 유사한 행위를 말함)합니다.
    • 1. 보험거래, 대출거래, 홈페이지, 판매조직, 정보제공 및 업무위·수탁, 대외계약 등 관련 처리 목적
      • 가. 보험가망고객의 확보, 보험모집 등 마케팅, 보험상담 및 보험가입설계
      • 나. 보험계약의 인수·체결, 보험계약 유지·관리, 보험금 등 제지급금의 지급 등 이행 및 사후관리
      • 다. 대출가망고객의 확보, 대출모집 등 마케팅, 대출상담 및 기타재무설계
      • 라. 대출계약의 인수·체결 및 사후관리, 보증계약 및 담보설정계약의 체결·이행 및 사후관리
      • 마. 전산개발용역계약, 업무위수탁계약, 서비스이용계약 등 제반 대외계약의 체결·이행 및 사후관리
      • 바. 인터넷 및 모바일(앱 포함) 홈페이지 회원 관리, 이벤트 진행 및 민원상담 등 서비스 제공
      • 사. 보험·대출 등 제반 상거래관계 거래상대방(대리인 포함)의 신원확인 및 검증
      • 아. 보험·대출 등 제반 상거래관계의 설정여부, 조건 및 유지여부 판단
      • 자. 보험·대출 등 제반 상거래관계 관련 조사, 민원처리 및 분쟁의 해결
      • 차. 부가서비스나 새로운 상품·서비스의 소개 등 이벤트의 안내, 진행, 판촉활동 및 경품 등 제공과 모집인(권유자 또는 소개자 포함) 시책 등
      • 카. 보험·대출·집합투자상품 등 가입자 모집 및 관련 마케팅 업무의 위·수탁 및 업무제휴
      • 타. 신용조회, 신용도 등 판단자료로 이용토록 신용조회회사, 신용정보집중기관 등에 제공
      • 파. 고객속성 분석, 위험율 산정 및 위험관리, 우대서비스, 통합멤버십 관리 및 통계적 이용
      • 하. 소속 금융지주회사 및 그 자회사등 사이에 우대서비스, 통합멤버십 관리 등 내부경영목적에 활용토록 제공 및 이용
      • 거. 정부기관, 지방자치단체, 국회, 기타 공공기관의 정책자료나 감사자료로 활용토록 제공
      • 너. 법원, 검찰, 경찰, 국세청,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금융정보분석원, 한국소비자원, 예금보험공사, 공정거래위원회 등 공공기관이나 관계당국의 사실조회, 문서제출명령, 정보제공요구 또는 관계법령상 의무에 따른 제공 및 자료제출
      • 더. 개인정보의 정확성, 완전성 및 정확성 확보의무 이행 또는 이를 위한 개인정보 처리 위탁
      • 러. 모집업무수탁자(보험설계사, 대리점 등)의 위촉 여부 판단, 영업교육·등록·위해촉 등 경력관리, 해촉·업무정지 등 제재와 모집업무 위수탁계약 유지여부 판단, 수수료 상환조치 등 사후관리
      • 머. 기타 관계법령상 의무의 이행 및 관계법령상 허용되는 목적
    • 2. 임직원 채용, 인사관리 및 내부통제 등 관련 처리 목적
      • 가. 임직원 채용 및 인사관리
      • 나. 입사지원자 행정 처리 및 입사지원자 채용 관련 제반 업무
      • 다. 입사지원자 중 최종 입사자의 경우 근로계약의 체결 및 유지와 경력증명서 발급, 입사 후 인력관리, 업무 분배, 기본급·보너스·수당·의료보험, 휴가와 같은 복지 관련 사항의 처리 등 임직원관리의 효율성 유지·제고
      • 라. 인사 관리(채용, 승진, 보상, 평가, 노무, 상벌), 업무 분배(부서이동, 배치, 전보), 기본급·보너스·수당·사회보험·상해보험·신용보증보험·퇴직보험·적금 및 의료지원·대부제공·휴가·주차·콘도신청과 같은 복지 관련 사항의 처리 등 임직원 관리의 효율성 유지·제고 및 근로계약상 의무의 준수, 재직증명서의 발급
      • 마. 소득세·외국인세·기타 세금의 납부, 보건·안전의무, 불법적인 차별 없는 근무환경의 제공, 4대보험 등 법정보험의 가입과 근로기준법 기타 고용관계 관련 법령 준수, 균등한 처우 및 기회 제공, 보훈대상자 확인 및 처우제공, 외국인근로자 관련 법령 준수 등 회사에 부과되는 법적·행정적 의무의 준수
      • 바. 인적·물적·관리적·기술적 보안, 금융사고 등 각종 사고예방 및 내부통제의 유지, 향상 및 점검
      • 사. 향후 당사 또는 다른 회사의 영업의 전부 또는 일부 양수도, 합병, 분할 등에 대비한 실사
      • 아. 퇴직자에 대한 재직증명서 및 경력증명서 발급 등 사후관리
      • 자. 기타 인사관리 및 내부통제를 위한 임직원의 개인식별정보, 신용거래정보, 신용능력정보, 공공정보, 신용등급 등 조회
      • 차. 기타 관계법령상 의무의 이행 및 관계법령상 허용되는 목적
    • ② 당사는 관리하는 개인정보를 해당 목적 외의 용도로는 처리하지 않으며, 처리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개인정보 보호법」제18조 등 관계법령에 따라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미리 이행합니다.
제3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 당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보험거래 관련-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기준
    구분 거래정보 및 신용정보 등 개인정보 공통 개인정보
    보험거래
    • ① 보험계약내용(계약일, 보험종류, 보험료, 보험가입금액, 보험계약대출현황 및 원리금 상환내역 등 보험거래실적에 포함된 거래내용)
    • ② 지급내용(보험금과 각종 급부의 금액, 지급일 및 지급사유 등)
    • ③ 피보험자(보험대상자)의 직업 및 취미활동, 재해사고, 건강상태, 질병 및 장해에 관한 정보, 계약자·피보험자·수익자 및 법정대리인 등 이해관계인의 고지의무위반, 보험사기 등에 관한 정보
    • ④ 선택사항(연간수입액, 자산보유정도, 결혼여부, 관심 보험 상품군, 타사 보험가입 현황 등) 등
    • ① 개인식별정보(성명, 생년월일, 주민등록번호, 사업자등록번호, 법인·단체 등의 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운전면허번호, 성별, 국적, 직업, 직장 등)
    • ② 고객연락처정보(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자택 또는 직장·사무실 주소 등)
    • ③ 고객번호, 인터넷 또는 모바일 홈페이지 회원 ID, 비밀번호 등
    대출거래
    • ① 신용거래 또는 대출거래에 관한 정보(개인 대출현황, 보증채무현황, 보험계약대출현황 및 원리금 상환내역, 담보설정 및 해지 등 대출거래실적에 포함된 거래내용)
    • ② 신용능력정보(재산·채무·소득의 총액·납세실적 등)
    • ③ 신용도판단정보(채무불이행, 개인채무자회생, 파산 등 이력) 및 대출사기 등 기타신용정보
    • ④ 선택사항(결혼여부, 관심 보험/대출 상춤군, 타사 보험가입/대출현황 등) 등
    대출거래 관련-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기준
    구분 개인정보
    인터넷/모바일 홈페이지(앱) 회원 관리
    • ① 개인식별정보(성명, 주소, 성별, 생년월일, 국적 등)
    • ② 고객연락처정보(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자택 또는 직장·사무실 주소 등)
    • ③ 인터넷 회원 ID, 비밀번호
    • ④ 선택사항(직업, 연간수입액, 결혼여부, 관심보험상품군, 타사보험가입현황 등) 등
    임직원 채용, 인사관리 및 내부통제
    • ① 개인식별정보(증명사진, 성명, 주민번호, 원적, 본적, 현주소,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생년월일, 종교, 결혼일자, 취미·특기, 주택여부, 혈액형)
    • ② 민감정보(신체, 건강 등 개인병력 관련 사항, 노동조합 가입 및 탈퇴여부, 종교)
    • ③ 병역사항(구분, 군별, 병과, 계급, 복무기간, 군번, 입영일자, 전역일자, 전역근거, 전역시부대명, 전역시 직책, 미필사유)
    • ④ 보훈대상 사항(여부, 보훈구분, 보훈번호, 보훈자관계, 보훈관청)
    • ⑤ 장애인 사항(여부, 장애유형, 장애등급)
    • ⑥ 학력사항(입학시기, 졸업시기, 학교명, 소재지, 졸업구분, 전공)
    • ⑦ 가족사항(가족관계, 성명, 주민등록번호, 학력, 졸업여부, 동거여부, 의료보험, 근무처, 직위) [근로계약 체결 및 이행을 위하여 불가피하게 필요하지 않는 한 해당 가족의 수집동의가 필요할 수 있음]
    • ⑧ 자격사항(자격내용, 등급, 취득일, 유효일)
    • ⑨ 표창사항(표창일, 표창내용, 표창사유)
    • ⑩ 경력사항(근무기간, 근무처, 근무부서, 직위, 소득사항, 담당업무)
    • ⑪ 해외여행(여행기간, 여행국, 여행목적, 체류지)
    • ⑫ 피부양자 사항(관계, 성명, 주민등록번호, 피부양자자격 취득 또는 상실 시기, 피부양자자격 취득 또는 상실 부호, 장애인·국가유공자, 외국인 국적)
    • ⑬ 급여 등 지급을 위한 사항(은행 및 계좌번호) 등
    판매조직 위·해촉 및 관리
    • ① 개인식별정보(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직업, 전자우편주소 등)
    • ② 신용거래정보(개인대출현황 및 보증채무현황, 연체 등 정보 등)
    • ③ 신용능력정보(재산/채무/소득의 총액, 납세실적 등)
    • ④ 공공기관 관리정보
    • ⑤ 신용등급 및 신용평점정보, 다른 기관의 신용정보
    • ⑥ 금융위원회 및 금융감독원의 금융사고자 정보
    • ⑦ 시험결과점수 및 합격여부
    • ⑧ 등록 및 말소 정보 등
제4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 당사는 관계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 기간, 보존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 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제5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및 처리 위탁 등)
  • ① 당사는 정보주체의 동의나 관계법령 등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며, 한편 관계법령에서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업무 위·수탁에 수반하여 업무 위·수탁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의 처리를 수탁자에게 위탁하고 있습니다.
  • ② 당사는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거나, 업무 위·수탁거래에 수반하여 개인정보의 처리를 수탁자에게 위탁하고 있습니다.
    • 1. 보험거래 관련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및 처리 위탁 항목
      제공 받는 자 또는 처리 위탁 받는 자 제공(처리 위탁) 받는 자의 이용목적 제공(처리 위탁) 하는 개인(신용)정보의 종류 제공(처리 위탁) 받는 자의 보유·이용 기간
      한국신용정보원 등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25조에 의한 신용정보집중기관 등
      • 보험계약 관련 정보의 집중관리 및 활용 등 신용정보 집중기관의 업무
      • 고객정보 검증, 최신화 또는 정비 등 업무 위탁 등
      • 개인식별정보(성명,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주소, 성별, 직업,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음성정보 등)
      • 보험계약정보
      • 보험금 지급 관련 정보(사고정보 포함), 기타 재산·소득 등에 관한 개인신용정보 등
      • 피보험자의 질병 및 상해에 관한 정보 등
      관계법령에서 정한 신용정보집중관리⋅활용 등 신용정보집중기관의 업무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또는 업무위수탁거래의 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법원, 검찰, 경찰, 국세청, 농림부, 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 병무청, 보훈청, 국민권익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등 정부기관(지방사무소 등 포함), 지방자치단체(시구읍면 포함),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예금보험공사, 한국소비자원, 보험개발원, 기타 보험요율산출기관 등
      • 공공기관 또는 관계당국에서 정책자료로 활용
      • 보험업법, 금융위원회의 설치 등에 관한 법률 등 관계법령에 따른 공공기관 또는 관계당국의 업무 수행
      • 농작물재해보험 등 농업인 실익보험의 국가⋅지방자치단체 보조금 수령 등
      위와 같음 관계법령에서 정한 보유·이용 기간까지, 또는 제공 동의일부터 개인(신용)정보의 제공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생명보험협회, 국내 생명보험사, 국내 손해보험사, 보험개발원, 국내·국외 재보험사, 공제사업자, 체신관서(우체국보험) 등
      • 고객정보 검증, 최신화 또는 정비 등 업무 위탁
      • 중복보험 확인 및 비례보상
      • 재보험 가입, 재보험금 청구
      • 보험계약 공동인수
      • 순보험요율 산출 및 통계작성에 필요한 자료제공 등 보험업법이 정한 목적 등
      위와 같음 관계법령에서 정한 보유·이용 기간까지, 제공 동의일부터 개인(신용)정보의 제공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또는 업무위수탁거래의 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당사와 모집위탁계약을 체결한 자(보험설계사, 보험대리점, 금융기관보험대리점, 사업가형지점장 등), 농업협동조합법에 의한 조합⋅농협중앙회 및 농협은행, 농협금융지주회사 및 그 자회사등, 보험중개사, 그 밖에 보험계약의 체결, 이행 및 분쟁 처리 등에 필요한 업무를 위탁받은 자(보험사고조사업체, 손해사정업체, 병⋅의원 등 의료기관, 위탁 콜센타, 증권 및 청약서나 고객안내장 발급대행 또는 발송 업체 등, 법무법인, 변호사, 법무사법인, 법무사, 전산시스템개발회사, 헬스케어 등 부가서비스 제공회사 등), 보험계약 관련 현재 또는 장래의 계약자⋅피보험자⋅수익자 등 보험계약 및 보험금 청구, 조사 및 지급에 있어 이해관계가 있는 자 등
      • 수탁업무인 보험모집 등 마케팅 목적의 연락(단, 이 경우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마케팅 목적 활용에 동의한 경우에 한함)
      • 보험계약의 체결, 유지 및 사후관리
      • 계약적부 조사, 건강검진, 헬스케어 등 부가서비스, 보험사고 조사, 손해사정 서비스 등 계약이행에 필요한 업무 대행
      • 사고처리 접수 및 민원접수
      • 위탁 콜센타의 고객상담업무, 증권 및 청약서나 그밖의 고객안내장(최고서, 알림장 등)의 발급 또는 발송 대행
      • 자금세탁 등 방지를 위한 고객신원 확인 및 검증
      • 금융지주회사법에 따른 내부경영관리 목적의 금융지주회사등간의 고객정보 제공 및 이용 등
      • 개인식별정보(성명,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주소, 성별, 직업,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음성정보 등)
      • 보험계약정보
      • 보험금 지급 관련 정보(사고정보 포함), 기타 재산·소득 등에 관한 개인신용정보 등
      • 피보험자의 질병 및 상해에 관한 정보
      • 금융거래정보(보험거래 및 은행, 보험사 거래정보, 계좌번호, 거래금액, 개설일, 만기일 등) 등
      위와 같음
      (단, 마케팅 활용 목적의 제공 또는 처리 위탁 시, 마케팅 목적의 연락 중지 요구, 마케팅 목적의 제3자 제공동의 철회 또는 처리정지 등 이에 준하는 요구가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함)
    • 2. 대출거래 관련
      대출거래 관련-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및 처리 위탁 항목
      제공 받는 자 또는 처리 위탁 받는 자 제공(처리 위탁) 받는 자의 이용목적 제공(처리 위탁) 하는 개인(신용)정보의 종류 제공(처리 위탁) 받는 자의 보유·이용 기간
      한국신용정보원 등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25조에 의한 신용정보집중기관, 은행연합회, 여신금융협회, 코리아크레딧뷰로(주), NICE신용평가정보(주), 그 밖에 당사가 업무를 위탁한 자(생명보험협회, 신용정보회사 등)
      • 고객의 신용을 판단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하거나 공공기관에서 정책자료로 활용
      • 대출계약 관련 정보의 집중관리 및 활용 등 신용정보 집중기관의 업무
      • 고객정보의 검증, 최신화 또는 정비 업무 등
      • 개인식별정보
      • 신용거래정보
      • 신용능력정보
      •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 등
      관계법령에서 정한 보유·이용 기간까지, 제공 동의일부터 개인(신용)정보의 제공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또는 업무위수탁거래의 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농업협동조합법에 의한 조합⋅농협중앙회 및 농협은행, 농협금융지주회사 및 그 자회사등, 당사가 업무를 위탁한 자(콜센타운영회사, 리서치업체, 우편물배달업체, 신용정보회사, 대출모집법인 및 대출모집인, 법무법인, 변호사, 법무사법인, 법무사, 감정평가법인, 감정평가사 등 위탁사무의 수행을 위해 정보제공이 필요한 자)
      • 대출계약의 체결·유지·관리·상담, 조사연구(리서치), 금융상품 및 서비스의 소개, 이벤트 안내, 우편물 서비스제공, 기타 위탁사무의 수행 등
      • 개인식별정보
      • 신용거래정보
      • 신용능력정보
      •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 등
      위와 같음
      (단, 마케팅 활용 목적의 제공 또는 처리 위탁 시, 마케팅 목적의 연락 중지 요구, 마케팅 목적의 제3자 제공동의 철회 또는 처리정지 등 이에 준하는 요구가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함)
      법원, 검찰, 경찰, 국세청, 농림부, 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 병무청, 보훈청, 국민권익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등 정부기관(지방사무소 등 포함), 지방자치단체(시구읍면 포함),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예금보험공사, 한국소비자원, 보험개발원, 기타 보험요율산출기관 등
      • 공공기관 또는 관계당국에서 정책자료로 활용
      • 보험업법, 금융위원회의 설치 등에 관한 법률 등 관계법령에 따른 공공기관 또는 관계당국의 업무 수행
      • 개인식별정보
      • 신용거래정보
      • 신용능력정보
      •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 등
      관계법령에서 정한 보유·이용 기간까지, 또는 제공 동의일부터 개인(신용)정보의 제공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제6조(개인정보의 처리 위탁업무 및 수탁업체 현황)
  • ① 당사는 원활하고 효율적인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 각 호와 같이 개인정보 처리를 수반하는 업무를 수탁업체에게 위탁하고 있습니다.
    • 1. 위탁업무 내용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구분 위탁 업무 내용
      모든 고객
      • 고객정보의 정확성 검증, 최신화 또는 정비
      • 상품·서비스 소개 및 판매, 사은·판촉 행사 안내(방문, 우편, 전자우편, 전화, 문자메시지, 푸시메시지, 알림톡 포함), 시장조사, 제휴사의 상품서비스 소개, 포인트 제공 등 고객에 대한 편익 및 서비스 제공
      • 인터넷 또는 모바일 홈페이지(앱) 관련 회원정보의 처리
      • 전산시스템 개발 및 유지보수
      • 전화상담, 고객안내장, 이메일, 문자메시지, 푸시메시지, 스마트고지서, 알림톡 발송 등
      보험 고객
      • 보험모집, 보험상담, 보험계약 체결, 유지 및 사후관리
      • 계약적부 조사, 보험계약용 건강진단, 헬스케어 등 부가서비스 제공, 보험사고 조사 및 손해사정, 소송·채권추심 등 법적 조치
      • 보험계약의 실효예고 등 안내, 증권 및 고객안내장 발송
      • 만기·중도 보험금 수령 안내 등
      대출 고객
      • 대출모집, 재무상담, 대출계약·담보약정 체결, 유지 및 사후관리
      • 신용조회, 신용위험측정, 자산 및 부채 조사
      • 소송·채권추심 등 법적 조치
      • (근)저당권 설정 등 대출 관련 법무
      • 담보 감정 등

      상품·서비스 소개 및 판매, 판촉행사 안내 등 마케팅 목적의 업무 위탁에 수반된 개인정보의 제공은 ‘상품소개를 위한 선택 동의서’를 작성해주신 고객에게만 적용됩니다.

    • 2. 수탁업체 현황

      수탁업체 현황은 ‘당사 홈페이지 > 약관 및 정책 > 개인정보 처리방침 > 개인정보처리위탁현황’에서 상시 확인 가능합니다.

  • ② 당사는 업무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 등 관계법령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물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업무위탁계약서나 개인정보처리약정서 등의 계약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점검, 교육 등의 방법으로 엄격하게 감독하고 있습니다.
제7조(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 당사는 아래와 같은 기준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 1.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근거·목적: 당사의 시설안전, 화재 및 범죄 예방
    •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촬영 범위: 사옥 층별 사무실 출입문, 전산실(통제구역), 구내식당 등 주요시설물에 총 62대 설치, 촬영범위는 주요시설물의 전 공간을 촬영
    • 3. 담당부서, 관리책임자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자: 총무부, 총무부장
    • 4.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 촬영시간: 24시간 촬영
      • 보관기간: 촬영시부터 30일
      •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총무부 영상정보처리기기 통제실에 보관·처리
    • 5.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관리책임자(총무부장)에게 요구
    • 6.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개인영상정보 열람·존재 확인 청구서로 신청하여야 하며,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경우 또는 명백히 정보주체의 생명·신체·재산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해 열람을 허용함
    • 7.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관리적·물리적 조치: 내부관리계획 수립,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제한, 영상정보의 안전한 저장·전송기술 적용, 처리기록 보관 및 위·변조 방지조치, 보관시설 마련 및 잠금장치 설치 등
제8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 당사는 수집·보유 등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1. 관리적 조치: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 또는 수시의 점검 및 임직원 교육 등
    • 2. 기술적 조치: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개인정보 처리에 대한 내부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등
    • 3. 물리적 조치: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 통제 및 취급권한자 제한
제9조(개인정보의 파기 및 분리보존 등)
  • ① 당사는 관계법령 등에서 정하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의 달성, 정보주체와의 상거래관계의 종료일로부터 3개월(선택정보) 또는 5년(필수정보)의 최장 보유기간 경과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하거나, 관계법령 등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접근차단 및 분리보존 조치를 취합니다.
  • ②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파기절차: 당사는 정기적으로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당사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또는 부서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2. 파기방법: 당사는 개인정보를 파기할 경우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 ③ 제1항 및 제2항에 불구하고, 관계법령 등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일정한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에 대한 일반적 접근을 차단하고,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하며, 이에 대한 접근 및 복원을 엄격히 제한하고 통제합니다.
제10조(정보주체 등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 ① 정보주체(또는 그 법정대리인)는 「개인정보 보호법」등 관계법령에서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정보주체 본인에 관한 개인정보의 처리와 관련하여 다음 각 호의 권리(또는 권한)를 가집니다.
    • 1. 개인정보의 처리에 관한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
    • 2. 개인정보의 처리에 관한 동의 여부 및 범위 등을 선택하고 결정할 권리
    • 3. 개인정보의 처리 여부를 확인하고 개인정보에 대하여 열람하거나 그 사본의 제공을 요구할 권리
    • 4. 허위 또는 부정확한 개인정보에 대해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할 권리
    • 5. 법정 요건을 갖춘 경우에 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또는 파기를 요구할 권리
    • 6. 개인정보의 처리로 인하여 발생한 피해를 신속하고 공정한 절차에 따라 구제받을 권리
  • ② 정보주체(또는 그 법정대리인)가 제1항 제1호 내지 제5호에 따라 당사에 대해 개인정보의 열람·사본제공, 정정·삭제, 처리정지·파기를 요구하고자 할 경우, 다음 각 호의 구분과 같이 서면, 구두, 전화, 전자우편 또는 인터넷 홈페이지 등의 방법과 절차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1. 서면: NH농협생명 인터넷 홈페이지(www.nhlife.co.kr) 내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있는 (붙임)의 각 서 식에 따라 해당하는 요구서를 작성한 후, NH농협생명의 각 영업점 또는 준법감시부에 직접 방문하여, 신분증 및 요구사유에 대한 입증자료와 함께 제출하거나, 우편 또는 팩스를 통해 요구서, 신분증사본 및 요구사유에 대한 입증자료를 준법감시부에 제출(단, 요구사유에 대한 입증자료는 정정·삭제 요구 시 또는 처리정지·파기 요구 시에 한함. 이하 같음)
    • 2. 구두: NH농협생명 각 영업점이나 각 부서 또는 지역 농·축협 각 영업점에 방문하여 신분증 제시 후 개인정보의 단순한 확인, 열람 또는 사본제공을 요구한 건으로서 해당 영업점 등에서 즉시 확인, 열람 또는 사본제공이 가능한 건에 한하여 구두로 요구 가능
    • 3. 전화: NH농협생명 스마트콜센터(1544-4000)로 전화를 걸어, 정보주체 본인 여부 등 확인 절차를 거 친 후, 필요한 요구사항을 구체적으로 말하여 접수하는 방법.
      이 경우 통화내용이 녹취되며, 개인정보의 단순한 확인(청취), 열람 또는 사본제공을 요구한 건으로서 해당 콜센터에서 즉시 확인(통화), 열람 또는 사본제공이 가능한 건을 제외하고는 준법감시부로 이첩하여 처리됨.
    • 4. 전자우편: NH농협생명 준법감시부 개인정보보호담당자 전자우편 주소(soojong_kim@nonghyup.com)로 (붙임)의 각 서식에 따라 해당하는 요구서, 신분증 사본 및 요구사유에 대한 입증자료를 첨부하여 제출
    • 5. 홈페이지: 공인인증서를 통해 NH농협생명 홈페이지(www.nhlife.co.kr) 사이버창구에 접속하여, 문의/상담접수 화면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구체적으로 적시하여 접수하는 방법. 이 경우 홈페이지 문의/상담접수 담당부서에서 즉시 확인, 열람 또는 사본제공이 가능한 건을 제외하고는 준법감시부로 이첩하여 처리됨.
  • ③ 정보주체(또는 그 법정대리인)가 개인정보의 처리와 관련하여 제1항 제1호 내지 제5호 외의 사항에 대해 당사에 요구하고자 할 경우에는 신분증을 지참하고 당사 준법감시부에 직접 방문하여 그 요구사항을 구체적으로 적시한 서면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 ④ 제1항 내지 제3항에 따른 권리(또는 권한)을 행사할 수 있는 사람은 정보주체 본인(단, 만14세 미만의 아동이 본인인 경우에는 그 법정대리인, 본인이 사망한 경우에는 그 상속인) 또는 정당한 대리인에 한하며, 상속인의 경우 가족관계증명서(법정상속인 해당 여부를 알 수 있는 것), 법정대리인의 경우 정보주체 본인의 기본증명서(친권 및 후견에 관한 사항이 포함된 것), 임의대리인의 경우 별지 서식에 의한 위임장 및 본인발급(최근 3개월 이내) 인감증명서를 각각 추가로 제출하여야 합니다.
  • ⑤ 정보주체 등으로부터 제1항 내지 제3항에 따른 요구를 받은 경우 당사는 상당한 사유가 없는 한 그 요구 접수일부터 10일 이내(다만, 신용정보법이 우선 적용되는 경우는 7일 이내, 정보주체가 분쟁조정, 소송의 수행 등 권리구제 및 그 준비를 목적으로 개인정보의 열람·청취·사본제공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6영업일 이내)에 그 처리결과를 정보주체에게 서면으로 통지합니다. 단, 즉시 열람이 허용되는 등 요구한 사항이 즉시 처리되었거나, 정보주체가 별도로 처리결과 통지 받기를 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서면 통지를 생략합니다.
  • ⑥ 정보주체 등이 허위 또는 부정확한 개인정보에 대해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 당사는 정정 또는 삭제 조치를 완료할 때까지 해당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 ⑦ 정보주체 등이 개인정보의 열람 등 요구를 하실 경우 당사는 관계법령에서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개인정보 열람 등 요구사항이 신속·정확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제11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개인정보 보호 처리부서)
  • ① 당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준법감시인
      • 전화: 02-3786-7340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및 연락처: 준법감시부
      • 주소: (03739)서울특별시 서대문구 통일로 87 NH농협생명빌딩 동관 14층 준법감시부
      • 전화: 02-3786-7341, 7348, 7350, 7356
      • 팩스: 02-3786-7065
      • 이메일: soojong_kim@nonghyup.com
  • ② 정보주체는 당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및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에게 문의 또는 처리 요구 하실 수 있습니다. 당사는 정보주체의 문의 등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2조[권익침해 구제방법 및 구제기관)
  • 정보주체는 당사 준법감시부는 물론 아래의 각 기관에도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요청, 상담 등을 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각 기관은 당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당사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처리
      • 홈페이지: privacy.kisa.or.kr
      • 전화: (국번없이) 118
      • 주소: (05717)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개인정보 분쟁조정, 개인정보 집단분쟁조정 처리(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www.kopico.go.kr
      • 전화: 1833-6972
      • 주소: (03171) 서울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대검찰청 과학수사부 사이버수사과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제13조(개인정보처리방침 고지의 의무)
  •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이 관계법령 및 내부정책 또는 보안기술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회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신속히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부칙
  • 이 개인정보 취급(처리)방침은 2012.3.2.부터 시행됩니다.
부칙(2013. 7. 22.)
  • 이 개인정보 취급(처리)방침은 2013.7.22.부터 개정·시행됩니다.
부칙(2013. 12.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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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보험계약대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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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원리금 조회 및 상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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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보험료 실시간 이체
      • 2. 보험료납입 내역 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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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치아보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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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7. 암입원, 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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