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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정보 활용체제

신용정보 활용체제

  •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1조에 의하여 농협생명이 관리하고 있는 신용정보의 종류·이용목적·제공대상 및 신용주체의 권리 등에 관한 사항을 다음과 같이 공시합니다. 이 공시내용은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시에는 개정사항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지합니다.

신용정보활용체제 시행일자: 2024년 1월 1일

제1조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이용목적 및 종류
  • 1. 이용목적

    보험·대출·금융투자상품 등 고객이 신청한 금융거래 등 상거래의 설정 및 유지여부 판단, 금융거래 계약의 체결 및 유지·관리, 거래 당사자의 식별·확인, 금융상품 및 각종 서비스의 소개 및 제공, 통계적 이용 등 내부분석, 공공기관의 정책자료로 활용 등
  • 2. 신용정보의 종류

    • 가. 보험계약과 관련한 정보
      • 식별정보 : 이름, 개인식별번호(주민등록번호, 운전면허번호, 외국인의 경우 외국인등록번호, 여권번호), 주소, 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국적, 직업, 직장, 법인·단체의 경우 법인(단체·상호)명, 대표자명, 사업자·법인등록번호
      • 보험거래정보, 보험금 지급정보
      • 피보험자의 질병 및 상해에 관한 정보
      • 보험계약대출 정보
    • 나. 대출과 관련한 정보
      • 식별정보 : 이름, 개인식별번호(주민등록번호, 운전면허번호, 외국인의 경우 외국인등록번호, 여권번호), 주소, 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국적, 직업, 직장, 법인·단체의 경우 법인(단체·상호)명, 대표자명, 사업자·법인등록번호
      • 신용거래정보 : 대출·보증·담보제공·신용카드(현금서비스)·할부금융·시설대여, 그 밖에 금융거래
      • 신용도 판단정보 : 개인신용평점 또는 개인신용등급, 타 기관의 신용정보 조회기록, 연체·부도·대지급, 허위·기망 그 밖의 부정한 방법에 의한 신용질서 문란행위 등
      • 신용거래능력정보 : 개인의 직업, 재산·채무·소득의 총액, 주택소유여부, 납세실적, 기업의 연혁·주식·지분보유현황 등 기업의 개황, 판매내역·수주실적·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사업의 내용, 재무제표 등 재무에 관한 사항,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 납세실적 등
      • 공공기관 보유 정보 : 신용정보주체의 식별·신용도 및 신용거래능력을 판단에 필요한 공공기록 정보
      • 법원 또는 공공기관의 재판·결정정보 : 금치산선고·한정치산선고·실종선고의 재판, 회생·개인회생에 관련된 결정, 파산선고·면책·복권과 관련된 결정, 채무불이행자명부의 등재·말소결정 및 경매개시결정·경락허가결정 등 경매에 관련된 결정에 관한 정보 등
      • 국세·지방세 또는 관세 등 조세 또는 공공요금등의 체납정보, 주민등록, 사업자등록 및 법인등록에 관한 정보 등
    • 다. 상품소개와 관련된 항목(선택정보)
      • 일반개인정보 :성명, 주소, 생년월일, 성별, 국적, 이메일, 전화번호, 직업, 웹사이트 또는 어플리케이션 이용정보, CI, DI
      • 신용거래정보 : 고객이 보유하고 계시는 보험계약정보(상품종류, 상품명, 보험기간, 보험료, 납입방법, 납입기간, 보험가입금액, 계약상태), 대출정보(대출상품, 대출기간, 대출잔액), 농협우수고객등급정보
제2조 신용정보를 제공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목적,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1. 보험·대출거래 관련

보험·대출거래 관련 상세정보
제공 받는 자 이용목적 제공하는 개인(신용)정보의 종류 보유·이용 기간
[보험거래 관련]
  • 신용정보집중기관 등
  • 생명보험협회(02-2262-6600)
  • 손해보험협회(02-3702-8500)
  • 전국은행연합회(02-3705-5000)
  • 보험개발원(02-368-4000)
  • 한국신용정보원(1544-1040)
보험계약정보의 집중관리 및 활용 등 신용정보 집중기관의 업무 일반개인정보, 고유식별정보 보험계약정보 보험금 지급정보·기타 재산·소득 등에 관한 개인신용정보 피보험자의 질병 및 상해에 관한 정보 신용정보집중기관의 업무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보험거래 관련]
  • 생명보험사, 손해보험사
  • 우체국(02-1588-1900)
  • 농협(02-1588-2100)
  • 신협(02-1566-6000)
  • 수협(02-1588-1515)
  • 새마을금고(02-1599-9000)
  • 재보험사
보험계약의 적부 및 보험사고 조사, 보험모집질서의 유지, 순보험요율의 산출·검증, 보험원가 관리, 공공기관의 정책자료 작성 위와 같음 제공목적 달성시까지
[보험거래 관련]
  • 농림부,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단체
농업인 정책보험의 국가·지방자치단체 보조금 수령 성명, 주민등록번호, 계약정보 제공목적 달성시까지
[보험거래 관련]
  • 농협중앙회, 농협금융지주
금융지주회사법에 따른 내부경영관리 목적의 금융지주회사등간의 고객정보 제공 및 이용 등 성명, 주민등록번호, 계약정보 제공목적 달성시까지
[대출관련]
  • 한국신용정보원(1544-1040)
  • 코리아크레딧뷰로(02-708-1000)
  • NICE신용평가정보(02-2122-4000)
고객의 신용 판단 공공기관의 정책자료 작성 개인식별정보, 신용거래정보, 신용능력정보 신용정보집중기관의 업무목적 달성시까지
[대출관련]
  • 서울보증보험(02-3671-7000)
  • 주택도시보증공사(1566-9009)
권원/보증보험 가입 및 인수, 보상청구관련 업무수행 위와 같음 제공목적 달성시까지
[공통]
  • 법원, 검찰, 경찰,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국세청, 보건복지부, 병무청, 보훈청
법률상 업무 수행 및 공공기관 정책자료 작성 성명, 주민등록번호, 계약정보 등 제공목적 달성시까지
[공통]
  • 계좌개설은행, 금융결제원
전자자금이체(보험료 납입, 반환) 관련 업무수행 성명, 주민등록번호, 계약정보 제공목적 달성시까지

2. 임직원

임직원 상세정보
제공 받는 자 이용목적 제공하는 개인(신용)정보의 종류 보유·이용 기간
고용노동부, 국민연금관리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근로복지공단,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국가보훈처, 국세청 관련 법령에 따른 기관별 의무이행 개인식별정보(성명, 주민등록번호) 관련 법령에서 요구하는 정보(장애사항, 보훈사항, 학력사항, 급여사항, 인사정보) 퇴사일로부터 3년 이내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생명보험협회 직원자격, 징계·포상관리 개인식별정보(성명,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인사정보 제공목적 달성시까지
서울보증보험 신용보증보험 신규, 증액, 감액, 해지 업무 개인식별정보(성명, 주민등록번호), 인사정보(사번, 소속, 직위, 직책, 입사일, 퇴직일) 제공목적 달성시까지
농협은행, 신한은행, NH투자증권 퇴직연금 가입 개인식별정보(성명, 주민등록번호), 급여사항 퇴사일로부터 3년 이내
농협손해보험 단체상해보험 가입 개인식별정보(성명, 주민등록번호) 제공목적 달성시까지
제휴병원/검진센터 임직원 건강검진 개인식별정보(성명,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 인사정보(사번) 제공목적 달성시까지

3. 설계사

설계사 관련 상세정보
제공 받는 자 이용목적 제공하는 개인(신용)정보의 종류 보유·이용 기간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생명보험협회 보험설계사 자격등록, 관리, 말소업무 일반개인정보, 고유식별정보 설계사 등록정보 모집관련 정보 제공목적 달성 후 최대 5년(위촉계약 종료 후 5년 이후에는 제증명서 발급, 법령상 의무이행을 위한 경우에 한함)
보험연수원, 한국금융연수원 보험설계사 자격시험, 관리 일반개인정보, 고유식별정보 설계사 등록정보 제공목적 달성시까지
서울보증보험 신원보증보험 가입 일반개인정보, 고유식별정보 제공목적 달성시까지
코리아크레딧뷰로(주), 에이앤디신용정보(주) 위촉계약 및 유지를 위한 신용판단 일반개인정보, 고유식별정보, 연체여부 공목적 달성시까지
근로복지공단, 국세청 고용보험, 산재보험 가입에 따른 의무이행, 소득신고 일반개인정보, 고유식별정보 관련 법령에서 요구하는 정보 제공목적 달성시까지
제3조 신용정보 처리를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및 위탁을 받는 자

제4조 신용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신용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 1. 신용정보 보유기간
    • 거래가 종료된 때로부터 5년(신용정보법 제20조의2)

      거래종료일은 당사와의 모든 거래관계(보험, 대출 등)에 대한 ①계약 만기, 해지, 취소, 철회일 또는 소멸일, ②보험금 청구권 소멸시효 완성일(상법 제662조), ③채권·채무 관계 소멸일 중 가장 나중에 도래한 사유를 기준으로 판단한 날을 뜻합니다.

      다만, 다른 법률에 따른 의무를 이행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상법 제33조 등), 만기 등 사유발생일 이후라도 수령 또는 상환할 금액이 남아있거나 거래와 관련하여 수사/소송이 진행중인 경우 등에는 예외로 합니다.
  • 2. 신용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
    • ① 당사는 정기적으로 파기 사유가 발생한 신용정보를 선정하고, 당사의 신용정보관리·보호인 또는 부서별 신용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② 당사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5조 신용정보주체의 권리 및 행사방법
  • ① 정보주체 및 그 법정대리인은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법령에 따라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1. 본인 정보의 이용 및 제공사실 조회 요구

      고객은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5조에 따라 신용정보를 동의 받은 범위 이외의 목적으로 제공·이용한 사실이 있는 경우에는 즉시 중단을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 2. 금융거래 거절 근거 신용정보 고지 요구

      고객은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6조에 따라 당사가 종합신용정보집중기관, 신용조회회사 등으로부터 제공받는 연체정보 등에 근거하여 금융거래를 거절·중지하는 경우에는 그 거절·중지의 근거가 된 신용정보, 동 정보를 제공한 기관의 명칭·주소·연락처 등을 고지해 줄 것을 당사에 요구할 수 있습니다.

    • 3. 본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대한 동의 철회 및 마케팅 목적의 전화 등의 중단 요구

      고객은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7조에 따라 가입 신청 시 동의를 한 경우에도 본인의 개인(신용) 정보를 신용도 평가 이외의 목적으로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것에 대한 동의를 철회할 수 있으며, 상품을 소개하거나 구매를 권유할 목적으로 본인에게 연락하는 것을 전체 또는 사안별로 중지하도록 청구(Do-Not-Call) 할 수 있습니다. 금융권 연락중지청구시스템 홈페이지(www.donotcall.or.kr), 회사홈페이지(www.nhlife.co.kr), 농협생명 대표전화(1544-4000) 등을 통해 접수 할 수 있습니다.

    • 4. 본인정보의 열람 및 정정·삭제 요구

      고객은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8조, 제38조의3에 따라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고객의 정보에 대해 열람 청구가 가능하고, 본인정보가 사실과 다른 경우에는 이의 정정 및 삭제를 요구할 수 있으며, 그 처리결과에 이의가 있는 경우에는 금융위원회에 시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5. 신용조회사실의 통지 요청 및 본인 정보의 무료 열람 요구

      고객은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8조, 제39조에 따라 신용평가회사에 대하여 본인의 정보가 조회되는 사실을 통지하여 줄 것을 요청할 수 있고, 본인 정보를 신용조회 회사를 통하여 연간 일정 범위 내에서 무료로 열람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각 신용조회회사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NICE신용평가정보(주): 02-2122-4000, www.nicecredit.com
      • 서울신용평가정보(주): 02-1577-1006, www.sci.co.kr
      • 코리아크레딧뷰로(주): 02-708-6000, www.koreacb.com
      • 생명보험협회: 02-2262-6600, www.klia.or.kr
  • ② 위 권리를 행사하시기 위해서는 농협생명 대표전화(1544-4000)로 전화하시거나 농협생명 인터넷 홈페이지(www.nhlife.co.kr) 내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있는 (붙임)의 각 서식에 따라 해당하는 요구서를 작성한 후 아래의 방법으로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이 경우 회사는 10일 이내에 해당 신용정보의 파기 등 정보 주체의 요구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고 그 결과를 정보주체에게 알려드립니다.
    • 농협생명 대표전화(1544-4000)
    • 농협생명 인터넷 홈페이지(www.nhlife.co.kr) : 고객센터 > 문의/상담접수
    • 영업점에 내방
    • 우편 : (03739)서울특별시 서대문구 통일로 87 NH농협생명빌딩 동관 10층 정보보호최고책임자
    • 팩스: 02-3786-8699
    • 이메일: nhlife8221-1@nonghyup.com
제6조 신용정보 자동수집장치의 설치·운영과 그 거부에 관한 사항
  • ① 당사는 회원 인증을 위하여 Session 방식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개인PC에는 신용정보가 저장되지 않고 암호화된 Session Id만 저장되는 방식으로서 모든 신용정보는 서버에 저장이 되므로 신용정보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또한, Session정보의 경우 일정시간이 지나면 자동적으로 사라지게 되고, 회원께서 신용정보를 삭제하고 싶으신 경우 로그아웃을 하시면 바로 삭제되게 되어 있습니다
  • ② 단, 당사는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 1.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이용자의 컴퓨터에 설치된 브라우저를 통해 자동으로 저장되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 2. 쿠키의 사용목적 :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 3.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이용자는 웹 브라우저에서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 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하는 등의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어의 경우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메뉴에서 옵션 설정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4.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7조 신용정보관리·보호인 및 고충사항 처리부서

[신용정보관리·보호인]

  • 성명: 정태영
  • 직명: 정보보호최고책임자(CISO)
  • 전화: 02-3786-8685

[신용정보 보호 담당부서]

  • 부서명: 정보보호기획팀
  • 전화: 02-3786-8685
  • 팩스: 02-3786-8699
  • 이메일: nhlife8221-1@nonghyup.com
  • 주소: (03739)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통일로 87 NH농협생명빌딩 동관 10층 정보보호최고책임자

[고객서비스담당 부서]

  • 부서명 : 내맘같은 고객센터
  • 전화: 1544-4000

 

NH농협생명

내맘같은 고객센터 ARS: 1544-4000(해외:+82-31-8068-3601), 사고보험금 상담 1833-4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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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원연결: 09:00~18:00(평일)
ARS 이용
  • 조회서비스 365일 24시간 운영
  • 처리서비스 365일 07:00~23:30
상담원 연결
평일 09:00~18:00
  • 1544-4000 ARS 서비스
    • 0. 상담직원 연결
      • 1.수술, 입원, 실손 등 사고보험금 문의
      • 2. 해지, 만기, 중도인출, 분할보험금 등 지급 안내
      • 3. 보험계약대출 문의
      • 4. 보험료 입금 등 보험 일반 상담
    • 1. 보험계약대출
      • 1. 보험계약대출 금액 조회 및 신청
      • 2. 원리금 조회 및 상환
      • 0. 상담직원 연결
    • 2. 보험료납입 및 계약사항조회
      • 1. 보험료 실시간 이체
      • 2. 보험료납입 내역 조회
      • 3. 자동이체신청 및 변경
      • 4. 부활절차 및 납입금액 안내
      • 0. 상담직원 연결
    • 3. 해지/만기/중도인출/분할보험금 등 보험금 신청
      • 1. 해지환급금 조회
      • 2. 만기보험금 조회
      • 3. 분할보험금 조회
      • 4. 배당금 조회
      • 5. 중도인출 조회
      • 6. 휴면보험금 조회
      • 0. 상담직원 연결
    • 4. 소득공제납입증명서 신청
      • 0. 상담직원 연결
    • 5. 비밀번호 등록 및 변경 신청
      • 1. 비밀번호 등록
      • 2. 비밀번호 변경
      • 0. 상담직원 연결
  • 1833-4100 ARS 서비스
    • 1. 상담직원 연결
    • 2. ARS를 통한 사고보험금청구 서류안내
      • 1. 실손의료비 입원 및 상해치료비
      • 2. 실손의료비 통원 및 처방
      • 3. 입원/수술
      • 4. 치아보험
      • 5. 골절진단
      • 6. 암진단, 수술
      • 7. 암입원, 통원
통화요금안내
일반전화: 3분당 39원(시내요금 기준)
휴대폰, 인터넷전화: 통신사와 약정한 요금제 기준 부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