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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정보 활용체제

신정보활용체제 세부목록(메뉴)

신용정보활용체제 v.3.5 (2024.08.30.) (전문)

NH농협생명 신용정보활용체제의 수립 및 공개
  • 농협생명보험주식회사(이하 “NH농협생명”이라 합니다)는 고객님의 신용정보를 매우 소중히 여기며,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신용정보법”이라 합니다) 등 관계법령을 준수하여 신용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고 있습니다.
  • NH농협생명은 신용정보법 제31조에 따라 수립한 신용정보활용체제를 신용정보주체가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공개합니다.
  • 이 신용정보활용체제의 시행일자는 [2024년 8월 30일]이며, 이전의 신용정보활용체제와 변경이력은 맨 하단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주요 개인신용정보 처리 표시 (라벨링)
주요 개인신용정보 처리 표시 (라벨링)

개인신용정보

개인신용정보의
이용 목적

관리하는
개인신용정보 종류

개인신용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개인신용정보의
파기

개인신용정보의
제3자 제공

개인신용정보의
처리위탁

신용정보주체의
권리·의무

개인신용정보의
열람 등 청구

자동화 정보수집과
그 거부

신용정보관리·보호인

고충사항 처리부서

신용정보활용체제
변경시 공개

NH농협생명 신용정보활용체제의 구성
제1조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및 이용 목적)개인신용정보개인신용정보의 이용 목적

① 이 신용정보활용체제에서 ‘신용정보’란 신용정보법 제2조(정의) 제1호에서 정의한 바와 같이 금융거래 등 상거래에서 거래 상대방의 신용을 판단할 때 필요한 정보로서 다음 각 호의 정보를 말합니다.

  • 1. 특정 신용정보주체를 식별할 수 있는 정보(단, 아래 제2호부터 제5호까지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정보와 결합되는 경우만 신용정보에 해당함)

  • 2. 신용정보주체의 거래내용을 판단할 수 있는 정보

  • 3. 신용정보주체의 신용도를 판단할 수 있는 정보

  • 4. 신용정보주체의 신용거래능력을 판단할 수 있는 정보

  • 5. 그 밖에 신용정보주체의 신용을 판단할 때 필요한 정보

② NH농협생명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종류의 신용정보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 1. 보험거래와 관련한 신용정보

    • 가. 신용정보주체(보험계약자, 피보험자, 보험수익자, 보험료납입자) 및 그 법정대리인의 식별정보
      • - 일반 개인인 경우 그 성명, 주소, 전화번호(자택전화, 직장전화, 휴대전화), 전자우편주소, 개인 식별번호(주민등록번호, 여권번호, 운전면허번호, 외국인등록번호, 국내거소신고번호), 국적, 직업, 직장과 직책
      • - 기업(사업을 경영하는 개인, 법인과 이들의 단체를 말함) 또는 법인·단체인 경우 그 상호(명칭), 본점(주된 사무소) 및 영업소(사무소)의 소재지, 업종 및 목적, 대표자의 성명과 주소 및 개인식별번호, 사업자등록번호, 법인등록번호, 단체고유번호
    • 나. 보험거래정보(보험거래 관련 은행 예금주 및 계좌정보, 보험금 등 제지급금의 지급정보 포함)
    • 다. 피보험자의 생존, 사망, 질병, 상해, 기타 보험사고에 관한 정보
    • 라. 보험계약대출거래정보(보험계약대출거래 관련 은행 예금주 및 계좌정보 포함)
  • 2. 대출거래와 관련한 신용정보

    • 가. 신용정보주체(차주, 보증인, 담보제공인) 및 그 법정대리인의 식별정보
      • - 일반 개인인 경우 그 성명, 주소, 전화번호(자택전화, 직장전화, 휴대전화), 전자우편주소, 개인 식별번호(주민등록번호, 여권번호, 운전면허번호, 외국인등록번호, 국내거소신고번호), 국적, 직업, 직장과 직책
      • - 기업(사업을 경영하는 개인, 법인과 이들의 단체를 말함) 또는 법인·단체인 경우 그 상호(명칭), 본점(주된 사무소) 및 영업소(사무소)의 소재지, 업종 및 목적, 대표자의 성명과 주소 및 개인식별번호, 사업자등록번호, 법인등록번호, 단체고유번호
    • 나. 신용거래정보 : 대출·보증·담보제공·신용카드(현금서비스 포함)·할부금융·시설대여, 그 밖의 신용 거래와 금융거래 관련정보
    • 다. 신용도 판단정보 : 개인신용평점 또는 개인신용등급, 기업신용등급 또는 기업발행증권신용등급, 타 기관의 신용정보 조회기록, 연체·부도·대지급, 허위·기망 그 밖의 부정한 방법에 의한 신용질서 문란행위 관련정보
    • 라. 신용거래능력정보
      • - 일반 개인의 경우 그 직업, 직장과 직책, 재산·채무·소득의 총액, 주택소유여부, 납세실적, 체납내역
      • - 기업(사업을 경영하는 개인, 법인과 이들의 단체를 말함) 또는 법인·단체인 경우 그 연혁·주식·지분보유현황 등 기업의 개황, 판매내역·수주실적·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사업의 내용, 재무제표 등 재무에 관한 사항,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 납세실적, 체납내역
    • 마. 법원 또는 기타 공공기관의 재판·결정·명령 정보 : 성년후견·한정후견·특정후견 관련 심판, 실종 선고, 부재선고 또는 인정사망처리, 회생·개인회생에 관련된 결정, 파산선고·면책·복권과 관련된 결정, 가압류·가처분 결정, 채무불이행자명부 등재·말소 또는 감치 결정, 경매개시결정·매각허가결정 등 경매나 공매에 관련된 결정, 사업 인·허가의 무효, 취소나 법인 해산재판에 관한 정보
    • 바. 국세·지방세 또는 관세 등 조세와 각종 공과금의 체납정보, 주민등록, 사업자등록, 법인등록, 단체의 신고와 등록에 관한 정보
    • 사. 기타 공공기관 보유정보 : 그 밖에 신용정보주체의 식별, 신용도 및 신용거래능력 판단에 필요한 공공기록 정보
  • 3. 상품·서비스의 소개나 권유 등 마케팅 목적 이용과 관련된 신용정보(선택적 동의 정보)

    • 가. 일반 개인정보 : 성명, 주소, 생년월일, 성별, 국적, 전자우편주소, 전화번호, 직업, 웹사이트 또는 어플리케이션 이용정보, 본인인증 값(CI, DI)
    • 나. 신용거래정보 : 보험거래정보(상품종류, 상품명, 보험기간, 보험료, 납입방법, 납입기간, 보험가 입금액, 계약상태), 대출거래정보(대출상품, 대출기간, 대출잔액), 농협우수고객등급정보

③ NH농협생명은 아래 각 호의 이용 목적을 위해서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신용정보를 처리(수집·생성·연계·연동·기록·저장·보유·가공·편집·검색·출력·정정·복구·이용·제공·공개·조회·처리위탁·파기·그 밖에 이와 유사한 행위를 포함합니다. 이하 같습니다)합니다.

  • 1. 보험계약·대출계약의 체결 및 이행

    • 가. 보험·대출 등 고객이 신청한 금융거래 등 상거래관계의 설정 및 유지여부 판단
    • 나. 보험가입 상담, 설계 및 권유, 보험계약의 체결·유지 및 관리
    • 다. 보험계약 청약시 건강검진 및 계약적부 조사, 보험료 수납과 계약변경 등 보험계약의 유지관리,보험사고 조사 및 보험금 심사(보험사기 조사 및 후속조치 포함), 보험금·해지환급금 등 제지급 금의 지급여부 및 지급액 심사
    • 라. 대출거래의 상담 및 권유, 대출계약의 체결 및 유지관리, 대출금 지급, 대출원리금의 회수관리
    • 마. 거래상대방의 신원확인 및 검증, 타보험회사 보험계약 가입내역 및 보험금 등 지급내역의 조회
    • 바. 보험상품, 금융상품 및 관련 서비스의 소개, 권유, 제공 및 해당 금융소비자별 적정성 점검
    • 사. 대내외 민원관련 상담, 민원의 처리 및 분쟁의 해결
    • 아. 기타 관계법령에 따른 의무의 이행 또는 관계법령에서 허용하는 업무의 수행
  • 2. 임직원의 채용 및 인사관리

    • 가. 채용절차의 진행 및 관리, 경력·자격 및 결격사유 등의 확인, 채용여부의 심사·결정
    • 나. 임용계약 또는 근로계약의 체결·유지 및 인사관리
  • 3. 보험설계사 등 판매조직의 위촉관리

    • 가. 보험설계사 위촉여부 심사·판단 및 등록
    • 나. 보험대리점 및 보험중개사(그 소속 모집종사자 포함) 모집업무 위탁여부 심사·판단 및 등록
    • 다. 위촉계약 또는 모집업무위탁계약의 체결·유지 및 사후관리
  • 4. 인터넷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웹 이용자 본인인증

    • 가. 공동인증서/금융인증서에 의한 본인인증
    • 나. 네이버인증서/카카오인증서/핸드폰에 의한 본인인증
  • 5. 헬스케어 앱 이용자 관리 및 헬스케어서비스 제공

    • 가. 헬스케어 앱 이용자 관리 및 본인인증
    • 나. 제휴 헬스케어서비스 제공 및 이용자 관리
    • 다. 보험상품 부가 헬스케어서비스 제공 및 이용자 관리
    • 라.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 구축 및 위탁운영
  • 6. 선택적 동의 및 온라인 행태정보 분석에 따른 마케팅 활동 및 맞춤형 광고

    • 가. 우편·전화(휴대전화 포함)·이메일·인터넷·모바일 앱 또는 모바일 마케팅 플랫폼 등을 통한 기업이미지, 보험상품의 광고, 홍보, 소개 및 가입권유, 각종 금융정보 및 생활정보 등의 제공
    • 나. 고객 관심분야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 제공, 고객의 매체접속 빈도 파악 또는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분석, 이벤트나 기타 각종 행사의 진행사항 안내 등 광고성 정보 전송
    • 다. 이벤트나 기타 각종 행사 참가자의 인적사항 및 연락처 확인, 당첨여부 확인 및 안내, 경품배송 및 이용방법 등 필요사항 안내
  • 7. 보안정책 수립 및 보다 안전한 전자금융거래서비스 제공

    • 가. 전자금융거래의 내용추적 및 검색
    • 나. 보안정책 수립을 위한 통계업무
    • 다. 보이스피싱이나 각종 전자금융사기, 보험사기행위 및 대출사기행위의 방지
  • 8. 데이터의 통계적 분석·활용, 관계법령에 따른 공공정책 기초자료 및 공공기관 요구정보 회신

    • 가. 금융거래의 데이터 분석 및 통계적 활용, 금융상품 및 서비스 개발, 기타 NH농협생명과 NH농 협금융그룹의 내부 경영자료로 활용
    • 나. 정책보험에 따른 정부기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지원금 수령 또는 공공정책 기초자료로 활용
    • 다. 관계법령에 근거한 정부기관, 금융감독당국, 세무당국, 수사기관, 사법기관 및 기타 공공기관의 정보제공 요구 또는 자료제출 요구에 대한 회신
제2조 (신용정보의 제3자 제공 및 제공받는 자)개인신용정보개인신용정보의 제3자 제공

신용정보법 제32조(개인신용정보의 제공·활용에 대한 동의), 제33조(개인신용정보의 이용), 제34조(개인식별정보의 수집·이용 및 제공) 등에 의거, NH농협생명으로부터 개인신용정보를 제공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개인신용정보 이용 목적과 보유·이용기간, 제공하는 개인신용정보의 항목 등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보험거래·대출거래 관련

    보험거래·대출거래 관련
    개인신용정보를
    제공 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개인신용정보 이용 목적
    제공하는
    개인신용정보의 항목
    제공받는 자의
    보유·이용 기간
    [보험거래 관련]
    • 한국신용정보원
    • 생명보험협회
    • 손해보험협회
    • 전국은행연합회
    • 보험개발원
    보험계약정보의 집중관리 및 활용, 보험모집질서의 유지 및 판매조직 등록·교육 관리, 순보험료율의 산출·검증 및 통계작성 등 해당 기관별 관계법령에서 정한 신용정보집중기관, 보험관련단체 및 보험료율산출기관의 업무 수행 일반개인정보, 고유식별정보 등 개인정보, 보험계약정보, 보험금 지급정보, 기타 재산·소득 등에 관한 개인신용정보, 피보험자의 질병 및 상해에 관한 정보 제공받는 자의 이용 목적 달성시까지(또는 관계법령상 보존기간을 따름)
    [보험거래 관련]
    • 타보험회사
      (생명보험사, 손해보험사)
    • 우정사업본부(우체국보험)
    • 농협, 신협, 수협
    • 새마을금고
    • 재보험회사
    실손보험(공제) 중복가입조회, 보험계약의 적부조사 및 보험사고(보험사기) 조사, 공공기관의 정책자료 작성, 재보험계약의 체결·이행 일반개인정보, 고유식별정보 등 개인정보, 보험계약정보, 보험금 지급정보, 기타 재산·소득 등에 관한 개인신용정보, 피보험자의 질병 및 상해에 관한 정보 제공받는 자의 이용 목적 달성시까지
    [보험거래 관련]
    • 농림축산식품부,
    • 지방자치단체,
    • 농업정책보험금융원
    농업인 정책보험 관련 국가·지방자치단체 보조금 수령, 관련 공공기관의 정책자료 작성 성명, 주민등록번호, 보험계약정보 제공받는 자의 이용 목적 달성시까지
    [보험거래 관련]
    • 농협중앙회,
    • NH농협금융지주
    금융지주회사법에 따른 농협금융그룹 내부 경영관리 목적의 금융지주회사등간의 고객정보 제공 및 이용 또는 상호금융 포함 농협그룹 내부 경영관리 목적 달성 등 성명, 주민등록번호, 보험계약정보, 농협금융통합우수고객 등급정보 제공받는 자의 이용 목적 달성시까지(또는 보유·이용기간 종료시까지)
    [대출거래 관련]
    • 한국신용정보원
    • 코리아크레딧뷰로
    • NICE신용평가정보
    신용정보의 집중관리 및 활용, 개인신용정보 조회, 고객의 신용 판단 및 제공, 공공기관의 정책자료 작성 고유식별정보, 신용거래정보, 신용능력정보 제공받는 자의 이용 목적 달성시까지
    [대출거래 관련]
    • 서울보증보험
    • 주택도시보증공사
    권원·보증보험 인수 및 이행, 보상청구 관련 업무수행 고유식별정보, 신용거래정보, 신용능력정보 제공받는 자의 이용 목적 달성시까지
    [공통]
    법원, 검찰, 경찰, 국회, 법무부,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국세청, 세무서, 행정안전부, 국토해양부, 농림축산식품부, 보건복지부, 농업정책보험금융원, 병무청, 보훈청, 지자체, 기타 공공단체
    문서제출명령, 사실조회, 채무불이행자 재산조회, 압수수색영장 집행, 세무행정, 정책보험 국고지원 및 지자체 지원, 기타 법률상 업무 수행 및 공공기관 정책자료 작성 성명, 주민등록번호, 보험계약정보 제공받는 자의 이용 목적 달성시까지(또는 관계법령상 보존기간을 따름)
    [공통]
    계좌개설은행, 금융결제원
    전자자금이체 관련업무 수행(보험료 수납, 반환, 보험금 지급 등) 성명, 주민등록번호, 계좌번호 보험계약 또는 전자자금이체계약 효력 종료시까지
  • 2. 임직원 관련

    임직원 관련
    개인신용정보를
    제공 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개인신용정보 이용 목적
    제공하는
    개인신용정보의 항목
    제공받는 자의
    보유·이용 기간
    고용노동부, 보건복지부, 국민연금관리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근로복지공단,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국가보훈처, 국세청, 세무서 해당 기관별 관계법령에 따른 업무 수행 성명, 주민등록번호, 관계법령에서 요구하는 기타정보(장애사항, 보훈사항, 학력사항, 급여사항, 인사정보 등) 퇴사일로부터 3년 이내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생명보험협회 임직원 자격, 징계·포상 관리 성명,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인사정보 제공받는 자의 이용 목적 달성시까지
    서울보증보험 신용보증보험 신규가입, 증액, 감액 및 해지 업무 성명, 주민등록번호, 인사정보(사번, 소속, 직위, 직책, 입사일, 퇴직일) 제공받는 자의 이용 목적 달성시까지
    NH농협은행, 신한은행, NH투자증권 퇴직연금 가입 성명, 주민등록번호, 급여사항 퇴사일로부터 3년 이내
    NH농협손해보험 단체상해보험 가입 성명, 주민등록번호 제공받는 자의 이용 목적 달성시까지
  • 3. 보험설계사 관련

    보험설계사 관련
    개인신용정보를
    제공 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개인신용정보 이용 목적
    제공하는
    개인신용정보의 항목
    제공받는 자의
    보유·이용 기간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생명보험협회 보험설계사 자격 등록, 관리, 말소업무 일반개인정보, 고유식별정보, 설계사 등록정보, 모집관련 정보 제공받는 자의 이용 목적 달성 후 최대 5년
    (위촉계약 종료 5년 이후에는 제증명서 발급, 법령상 의무 이행 목적)
    보험연수원, 한국금융연수원 보험설계사 자격 시험, 관리 일반개인정보, 고유식별정보, 설계사 등록정보 제공받는 자의 이용 목적 달성시까지
    서울보증보험 신원보증보험 가입 일반개인정보, 고유식별정보 제공받는 자의 이용 목적 달성시까지
    코리아크레딧뷰로, 에이앤디신용정보 위촉계약 및 유지를 위한 신용판단 일반개인정보, 고유식별정보, 연체여부 제공받는 자의 이용 목적 달성시까지
    근로복지공단, 국세청, 세무서 고용보험, 산재보험 가입에 따른 의무이행, 소득신고 일반개인정보, 고유식별정보 관계법령에서 요구하는 기타정보 제공받는 자의 이용 목적 달성시까지
  • 4. 제휴 헬스케어서비스 제공 관련

    제휴 헬스케어서비스 제공 관련
    개인신용정보를
    제공 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개인신용정보 이용 목적
    제공하는
    개인신용정보의 항목
    제공받는 자의
    보유·이용 기간
    제휴 병원 및 검진센터 진료 예약관리 성명, 생년월일, 성별, 휴대전화번호 서비스 탈퇴시까지
    파인랩 헬스케어 서비스 이용권, 포인트사용 위와 같음 서비스 탈퇴시까지
    허그맘허그인 심리상담 신청 위와 같음 서비스 탈퇴시까지
    힐링필링 미술심리상담 서비스이용 성명, 자녀성명, 휴대전화번호 서비스 탈퇴시까지
    인바디 건강리포트 제공 휴대전화번호 서비스 탈퇴시까지
  • 5. 선택적 동의에 따른 상품소개 등 마케팅 활동 관련

    선택적 동의에 따른 상품소개 등 마케팅 활동 관련
    개인신용정보를
    제공 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개인신용정보 이용 목적
    제공하는
    개인신용정보의 항목
    제공받는 자의
    보유·이용 기간
    농협중앙회 및 지역농협
    NH농협금융지주, NH농협은행, NH농협손해보험, NH투자증권, NH-Amundi자산운용, NH농협캐피탈, NH농협선물, NH저축은행, 농협경제지주, 농협하나로유통, 농협유통, 농협충북유통, 농협부산경남유통, 농협대전유통, 농협목우촌, 농협홍삼, 농협네트웍스
    포인트 사용·전환, 이벤트 경품 제공, 농협우수고객 우대서비스, 농협그룹 및 농협금융그룹 내부 경영관리 성명, 생년월일, 주소, 직업, 휴대전화번호, 이메일주소, 보험·공제거래정보, 농협우수고객등급 제공받는 자의 이용 목적 달성시까지
제3조 (신용정보의 처리위탁 및 업무 수탁자)개인신용정보개인신용정보의 처리위탁
  • ① NH농협생명은 신용정보법 제17조(처리의 위탁)에 의거, 효율적인 업무 수행 및 서비스 제공을 위해 업무일부의 외부 전문업체 위탁 처리에 수반하여 관련 개인신용정보의 처리를 위탁하고 있고, 업무 수탁자 위탁 받은 업무의 수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범위 내에서 해당 개인신용정보를 처리하게 됩니다. 개인신용정보의 처리를 수반하는 위탁업무의 내용 및 위탁받은 자 등에 관한 상세정보의 공시내용(수탁자의 재위탁업무 및 재수탁자에 관한 정보의 분류 공시내용 포함)은 아래의 링크 또는 상단의 “개인정보 처리위탁현황” 탭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 ② NH농협생명은 업무위수탁계약 체결 시 위탁업무의 목적 및 범위를 명확히 함과 동시에 다음 사항들을 업무위수탁계약서 및 정보보안약정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 및 재수탁자가 수탁업무 및 개인신용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관리·감독함으로써 신용정보주체의 권익을 보호합니다.
    • 1. 위탁업무 수행 목적 외 개인신용정보의 처리금지의무

    • 2. 수탁업무의 재위탁 제한 준수의무

    • 3. 개인신용정보에 대한 기술적 및 물리적 안전성 확보조치의무

    • 4. 개인신용정보에 대한 접근권한 제한 등 관리적 안전성 확보조치의무

    • 5. 위탁업무와 관련하여 개인신용정보의 관리현황 점검 등에 대한 관리감독 수용의무

    • 6. 수탁자 소속 개인신용정보취급자에 대한 연1회 이상 정보보호 관련교육 실시의무

    • 7. 업무위수탁계약 종료시 개인신용정보의 파기·반납의무

    • 8. 수탁자가 준수하여야 할 의무를 위반한 경우의 손해배상책임

제4조 (신용정보의 보유기간 및 파기 방법)개인신용정보개인신용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개인신용정보의 파기

① NH농협생명은 1) 신용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신용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의 경과, 2) 개인신용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3) 상거래관계 종료일부터 5년(금융거래 등 상거래관계의 설정 및 유지 등에 필수적이지 않은 개인신용정보의 경우에는 3개월) 경과시, 4) 기타 위 각 경우에 준하는 사유로 개인신용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신용정보를 파기합니다. 다만, 다음과 같이 신용정보법 제20조의2(개인신용정보의 보유기간 등) 제2항 각 호 등 관계법령에 따라 예외적으로 개인신용정보를 보존하여야 하거나 보존할 수 있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 1. 신용정보법 및 상법 등 다른 법률에 따른 의무를 이행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 2. 개인의 급박한 생명·신체·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 3. 가명정보를 이용하는 경우로서 그 이용 목적, 가명처리의 기술적 특성, 정보의 속성 등을 고려하여 가명처리시 정한 처리·이용기간 동안 보존하는 경우

  • 4. 그 밖에 예금·보험금의 지급을 위한 경우, 보험사기자의 재가입 방지를 위한 경우, 개인신용정보 를 처리하는 기술의 특성 등으로 개인신용정보를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기타 이와 유사한 경우로서 개인신용정보를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② NH농협생명은 파기사유가 발생한 개인신용정보를 정기적으로 선정하고, 신용정보관리·보호인 또는 부서별 정보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해당 개인신용정보를 파기하며, NH농협생명과 보험계약 및 대출계약 등의 모든 상거래관계가 종료된 고객의 개인신용정보는 상거래관계 종료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상거래관계가 존속중인 개인신용정보와 구분하여 별도 관리하고, 상거래관계 종료일부터 5년(금융거래 등 상거래관계의 설정 및 유지 등에 필수적이지 않은 개인신용정보의 경우에는 3개월) 경과시 파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제1항 각 호에 따라 해당 개인신용정보를 예외적으로 보존하여야 하거나 보존할 수 있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신용정보를 별도의 테이블(Table) 또는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 예시 ]

보존하는 개인신용정보 항목
보존하는 개인신용정보 항목 보존 근거
거래신청서, 계약서 등 영업에 관한 중요서류에 포함된 개인신용정보(전자기록 포함) 상법 제33조
계좌 개설 및 거래내역 등의 금융거래정보와 해당 정보주체의 식별정보(전자기록 포함) 신용정보법 제20조의2 제2항 단서

③ NH농협생명은 개인신용정보의 파기시,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신용정보는 그 기록을 복구·재생할 수 없도록 완전히 파기하며, 종이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신용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5조 (신용정보주체의 권리의 종류 및 행사 방법)신용정보주체의 권리·의무개인신용정보의 열람 등 청구
  • ① 신용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은 신용정보법 등 관계법령에 의하여 개인신용정보의 처리와 관련하여 다음 각 호의 권리(법정대리인의 경우는 대리권한을 말합니다. 이하 같습니다)를 서면 등 신용정보법시행령에서 정하는 방법 및 절차에 따라 행사할 수 있으며, 만 14세 미만 아동이 신용정보주체인 경우에는 그 법정대리인이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본인 개인신용정보를 자신 또는 일정한 자에게 전송해 줄 것을 요구할 권리

    • 개인인 신용정보주체는 신용정보법 제33조의2(개인신용정보의 전송요구)에 의거, NH농협생명이 보유하 고 있는 본인에 관한 개인신용정보를 본인이나 본인신용정보관리회사(마이데이터사업자) 또는 다른 신용 정보제공·이용자(다른 금융회사 등)에게 전송해 줄 것을 다음과 같은 방법에 따라 요구하거나 정기적으 로 같은 내역의 본인 개인신용정보를 전송해 줄 것을 요구할 수 있으며, 같은 방법으로 그 요구를 철회 할 수 있습니다.
      • - 한국신용정보원을 통한 행사 : 한국신용정보원의 ‘MyPDS 앱’을 통해 신청
      • - 본인신용정보관리회사(마이데이터사업자)를 통한 행사 : 해당 회사의 ‘마이데이터 앱’을 통해 신청

    2. 마케팅 목적의 개인신용정보 이용 또는 제3자 제공사실을 조회하고, 그 내역 통지를 요청할 권리

    • 개인인 신용정보주체는 신용정보법 제35조(신용정보의 이용 및 제공사실의 조회)에 의거, NH농협생명의 인터넷 홈페이지(www.nhlife.co.kr)를 통해 본인 개인신용정보를 마케팅 목적으로 이용 또는 제3자 제 공한 사실 여부를 조회할 수 있으며, 그 조회 후 필요시 마케팅 목적의 이용 또는 제3자 제공 내역에 대해 일시 또는 정기적으로 본인에게 통지해 줄 것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3. 상거래 거절·중지의 근거가 되는 개인신용정보에 대해 고지해 줄 것을 요구할 권리

    • 개인인 신용정보주체는 신용정보법 제36조(상거래 거절 근거 신용정보의 고지 등)에 의거, NH농협생명이 개인신용평가회사, 개인사업자신용평가회사, 기업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은 개인신용정보에 근거하여 본인과의 상거래관계 설정을 거절하거나 중지한 경우에는 그 거절·중지의 근거가 된 구체적 신용정보와 동 정보를 제공한 기관의 명칭·주소·연락처 등을 고지해 줄 것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4. 자동화평가 결과에 대한 설명을 요구하거나, 그 기초정보의 정정·삭제 또는 재평가를 요구할 권리

    • 개인인 신용정보주체는 신용정보법 제36조의2(자동화평가 결과에 대한 설명 및 이의제기 등)에 의거, 개 인신용평가나 금융거래의 설정·유지 여부 및 내용의 결정 등에 대하여 NH농협생명이 자동화평가를 하는 지 여부 및 자동화평가를 하는 경우 본인에 대한 자동화평가의 결과, 주요 기준, 이용된 기초정보의 개 요 등에 대해 NH농협생명에 설명해 줄 것을 요구할 수 있고, 나아가 해당 신용정보주체에게 자동화평가 결과의 산출에 유리하다고 판단되는 정보를 제출할 수 있으며, 이용된 기초정보의 내용이 정확하지 아니 하거나 최신의 정보가 아니라고 판단되는 경우 그 기초정보를 정정·삭제할 것을 요구하거나 자동화평가 결과를 다시 산출할 것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5. 본인이 한 개인신용정보 제공 동의를 철회할 권리

    • 개인인 신용정보주체는 신용정보법 제37조(개인신용정보 제공 동의 철회권 등) 제1항에 의거, 과거 본인 이 NH농협생명에 대하여 한 개인신용정보 제공 동의(단, 개인신용평가회사, 개인사업자신용평가회사 또 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제공하여 개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의 제공 동의는 제외)를 장래에 향하여 철회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신용정보제공·이용자에게 해당 개인신용정보를 제공하지 아니하 면 해당 신용정보주체와 약정한 용역의 제공을 하지 못하게 되는 등 계약 이행이 어려워지거나 해당 고 객이 신청한 금융거래 등 상거래관계의 설정 및 유지 여부 등을 판단하기 위한 목적을 달성할 수 없는 경우에는 해당 신용정보주체가 동의를 철회하려면 그 용역의 제공을 받지 아니할 의사를 명확하게 밝혀야 합니다.

    6. 마케팅 목적으로 본인에게 연락하는 것을 중지하도록 청구할 권리

    • 개인인 신용정보주체는 신용정보법 제37조(개인신용정보 제공 동의 철회권 등) 제2항에 의거, NH농협생 명에 대하여 상품이나 용역을 소개하거나 구매를 권유하는 등 마케팅 목적으로 본인에게 연락하는 것을 전체적으로 또는 사안별로 중지(Do-Not-Call) 하도록 청구할 수 있습니다. 금융업권 연락중지청구시스템 홈페이지(www.donotcall.or.kr), NH농협생명의 홈페이지(www.nhlife.co.kr)나 대표전화(1544-4000)를 통 해서 접수할 수 있습니다.

    7. 본인 신용정보의 열람·교부를 청구할 권리

    • 신용정보주체는 신용정보법 제38조(신용정보의 열람 및 정정청구 등) 제1항에 의거, 본인의 신분을 나타 내는 증표를 내보이거나 전화, 인터넷 홈페이지의 이용 등으로 본인임을 확인받아 NH농협생명이 가지고 있 는 신용정보주체 본인에 관한 신용정보의 교부 또는 열람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8. 사실과 다른 본인 신용정보의 정정(訂正)을 청구할 권리

    • 가. 신용정보주체는 신용정보법 제38조(신용정보의 열람 및 정정청구 등) 제2항에 의거, 본인 신용정보가 사실과 다른 경우에는 이를 증명하는 객관적 자료를 제출하여 NH농협생명에 대해 그 신용정보의 정정(정정 취지의 일부 삭제 포함합니다. 이하 같습니다)을 청구할 수 있으며, 아울러 본인이 요구하는 특정인에게 본 인의 해당 신용정보에서 정정한 내용을 알리도록 요구할 수 있습니다.
    • 나. NH농협생명은 그 정정청구에 정당한 사유가 있다고 인정하면 지체 없이 해당 신용정보의 제공·이용을 중단한 후 사실 여부를 조사하여 사실과 다르거나 확인할 수 없는 신용정보는 정정하고 그 처리결과를 7일 이내에 해당 신용정보주체, 해당 신용정보주체가 요구하는 특정인 및 최근 6개월 이내에 해당 신용정보를 제공받은 자에게 해당 신용정보에서 정정한 내용을 알립니다.
    • 다. 신용정보의 정정을 청구한 해당 신용정보주체는 NH농협생명의 처리결과에 이의가 있으면 신용정보법시 행령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금융위원회에 그 시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9. 상거래관계 종료 후 일정 기간 경과한 개인신용정보의 삭제를 요구할 권리

    • 가. 개인인 신용정보주체는 신용정보법 제38조의3(개인신용정보의 삭제 요구)에 의거, NH농협생명과의 금융거래 등 상거래관계가 모두 종료된 후 5년(금융거래 등 상거래관계의 설정 및 유지 등에 필수적이지 않은 개인신용정보의 경우에는 3개월)이 경과한 경우 NH농협생명에 대해 본인 개인신용정보의 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신용정보법 제20조의2(개인신용정보의 보유기간 등) 제2항 각 호의 어느 하 나에 해당하여 해당 각 호의 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개인신용정보를 계속 보존하는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해당 개인신용정보의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 나. NH농협생명은 상거래관계 종료 후 일정 기간 경과한 개인신용정보의 삭제 요구를 받은 경우 개인신 용정보를 삭제함으로써 해당 신용정보주체에게 불이익이 발생하는 때에는 그 정보를 삭제하기 전에 그러 한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해당 신용정보주체에게 알리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삭제 의사를 유 지하는 경우에 지체 없이 해당 개인신용정보를 삭제하고 그 결과를 해당 신용정보주체에게 서면, 전화, 전자우편,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또는 그 밖에 이와 비슷한 방법으로 통지합니다. 만약 신용정보주체의 요구가 위 가목 단서의 예외사유에 해당되는 때에는 해당 개인신용정보를 상거래관계가 존속중인 다른 개인신용정보와 분리하여 엄격히 관리하고, 그 결과를 해당 신용정보주체에게 위와 같은 방법으로 통지 합니다.

    10. 개인신용정보의 처리로 인하여 발생한 피해를 신속하고 공정한 절차에 따라 구제받을 권리

    • 신용정보주체는 신용정보법 제43조(손해배상의 책임) 등에 의거, 신용정보제공·이용자 등의 신용정보법 위반행위 인해 신용정보주체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해당 신용정보주체나 그 법정대리인은 증명자료를 제출하여 NH농협생명의 신용정보관리·보호인 또는 신용정보주체 고충처리 담당부서에 피해구제를 위한 상담요청이나 피해신고 등을 접수할 수 있으며, 아울러 개인신용정보 보호와 관련된 정부기관이나 공공 단체에도 신속하고 공정한 절차에 따른 피해구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11. 그 밖에 개인신용평가회사나 종합신용정보집중기관 등에 대하여 행사할 수 있는 권리

    • 그 밖에 신용정보주체는 신용정보법 제38조의2(신용조회사실의 통지 요청) 제1항, 제39조(무료 열람권) 및 제39조의2(채권자변동정보의 열람 등) 제2항에 의거, 개인신용평가회사, 개인사업자신용평가회사 또는 종합신용정보집중기관에 대하여 본인 신용정보가 조회되는 사실에 대해 통지하여 줄 것을 요청할 권리, 본인의 개인신용평점 등에 관한 신용정보를 연간 1회 이상 무료로 교부받거나 열람을 요구할 권리, 금융거래로 인하여 발생한 채권의 채권자변동정보를 교부받거나 열람을 요구할 권리 등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이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각 개인신용평가회사 등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② 신용정보주체나 그 법정대리인이 위 권리를 행사하기 위해서는 직접 NH농협생명의 인터넷 홈페이지(www.nhlife.co.kr)에 접속하여 공시되어 있는 「개인정보처리방침」 내 (붙임)의 각 서식을 활용하여 필요한 요구서를 작성하여(사실관계의 증명이 필요한 경우에는 그 자료를 첨부함) 아래의 방법이나 장소로 접수할 수 있으며, NH농협생명의 대표전화(1544-4000)나 신용정보주체 고충사항 처리부서(정보보호기획팀, 전화번호 02-3786-8622)로 전화하여 권리행사 방법에 대해 안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NH농협생명은 신속히 조사·검토후 접수일부터 7일 이내에(일부의 경우에는 지체 없이) 신용정보주체 등의 요구에 상응하는 조치나 그 밖의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그 결과를 신용정보주체 등에게 알려드립니다.
    • 1. 인터넷 접수 : NH농협생명 홈페이지(www.nhlife.co.kr) > 고객센터 > 문의/상담접수

    • 2. 방문 접수 : NH농협생명 본점 또는 가까운 영업점 내방

    • 3. 우편 접수 : (03739)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통일로 87 NH농협생명빌딩 동관 10층 정보보호최고책임자

    • 4. 팩스 접수 : 02-3786-8699

    • 5. 이메일 접수 : nhlife8221-1@nonghyup.com

  • ③ 신용정보주체는 그 밖에 개인정보처리자의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하여 개인정보보호법 등 다른 관계법령에 의하여 인정되는 일정한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NH농협생명의 고객권리안내문 또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보시기 바랍니다.
제6조 (신용정보 자동수집장치의 설치·운영과 그 거부)자동화 정보수집과 그 거부
  • ① NH농협생명은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웹 이용자의 본인인증을 위하여 세션(Session) 방식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컴퓨터(PC)나 모바일 단말기에는 개인신용정보를 포함한 개인정보가 저장되지 않고 암호화된 식별정보(Session Id)만 저장되는 방식으로서 모든 개인신용정보는 서버(Server)에만 저장될 뿐이므로 개인신용정보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또한, 세션(Session) 정보의 경우 일정시간이 지나면 자동적으로 사라지게 되고, 정보를 즉시 삭제하고 싶으신 경우 로그아웃(Log-out)을 하시면 바로 삭제되게 되어 있습니다.
  • ② NH농협생명은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웹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자동으로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 기능을 적용합니다.
    • 1. 쿠키는 웹 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이용자의 컴퓨터(PC)나 모바일 단말기 등에 설치된 브 라우저를 통해 자동으로 저장되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의 컴퓨터(PC)나 모바일 단말기 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 2. 쿠키의 운용 목적 : 이용자가 방문한 각 앱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행태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 ③ 이용자는 웹 브라우저 및 모바일 단말기에서 1)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2)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도록 하거나, 3)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하는 등의 옵션을 선택할 수 있으며, 이용자가 쿠키 기능에 의한 개인정보의 자동수집을 거부하려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방법을 이용하면 됩니다. 단,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이용자별 맞춤형 서비스 이용이나 최적화된 정보 수령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1. 인터넷익스플로러 :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 고급 → 쿠키 차단 또는 처리안함 선택
    • 2. Microsoft Edge : 오른쪽 상단 ‘...’ 표시 선택 → 설정 → 개인정보 섹션, ‘검색 및 서비스’ → 추적방지 섹션, ‘엄격’ 선택 → 개인정보 섹션, ‘추적안함 요청보내기’ 선택
    • 3. 크롬 브라우저 : 오른쪽 상단 ‘ : ’ 표시 선택 → 설정 → 고급설정 표시 → 개인정보 섹션, ‘콘텐츠 설정’ → 쿠키 섹션, ‘타사 쿠키 및 사이트 데이터 차단’ 체크박스 선택
    • 4. 스마트폰(예시) : 스마트폰의 OS 버전에 따라 그 방법이 다소 상이할 수 있습니다.
      • 가. 안드로이드폰 : 구글 설정 → 광고 → ‘광고 맞춤설정’ 선택 또는 해제
      • 나. 아이폰 : 아이폰 설정 → 개인정보보호 및 보안 → 추적 → ‘앱이 추적을 요청하도록 허용’ 선택 해제
제7조 (신용정보관리·보호인 및 고충사항 처리부서)신용정보관리·보호인고충사항 처리부서
  • ① NH농협생명은 신용정보의 처리에 관한 감독업무를 총괄하고, 개인신용정보의 처리와 관련한 신용정보주체의 불만 및 고충사항의 신속·공정한 상담·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신용정보관리·보호인을 지정하고, 관련 전담부서를 두고 있습니다.

    1. 신용정보관리·보호인

    • 성명 : 정태영
    • 직명 : 정보보호최고책임자(CISO)
    • 전화 : 02-3786-8685

    2. 신용정보주체 고충사항 처리부서

    • 부서명 : 정보보호기획팀
    • 전화 : 02-3786-8622
    • 팩스 : 02-3786-8699
    • 이메일 : nhlife8221-1@nonghyup.com
    • 주소 : (03739)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통일로 87 NH농협생명빌딩 동관 10층 정보보호기획팀

    3. 고객서비스 담당부서

    • 부서명 : 내맘같은 고객센터
    • 전화 : 1544-4000
  • ② 정보주체는 NH농협생명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하는 모든 신용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신용정보관리·보호인 또는 신용정보주체 고충사항 처리부서 등에 문의, 상담 또는 처리요구 할 수 있으며, 회사는 신용정보주체의 문의 등에 대해 성실하게 답변 및 처리할 것입니다.
제8조 (신용정보활용체제의 변경시 공개)신용정보활용체제 변경시 공개
  • ① NH농협생명이 이 신용정보활용체제를 변경하는 경우에는 정보주체가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지체 없이 홈페이지(www.nhlife.co.kr)를 통해 그 전문과 변경내용을 공개합니다.
  • ② 개인신용정보의 처리와 관련하여 이 신용정보활용체제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신용정보법,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계법령과 NH농협생명의 관련내규 및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준용합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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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보험료 입금 등 보험 일반 상담
    • 1. 보험계약대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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