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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관 및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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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농협생명 콜센터

  • 일반상담 1544-4000(해외+82-2-6943-1601)
    ARS
    상담사 연결 평일 08:30~ 19:00
    • 조회 365일 24시간
    • 처리 365일 07:00~23:30
  • 사고보험금상담 1833-4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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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관 및 정책 신용정보활용체제공시

신용정보활용체제공시

신용정보활용체제공시

  • 저희 농협생명보험주식회사(이하 “당사”)의 임직원은『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신용정보법”) 등 관계법규에 따라 고객님의 신용정보를 안전하게 처리·보호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으며, 신용정보법 제31조 및 동법 시행령 제27조에 의하여 당사의 신용정보 활용체제를 다음과 같이 공시합니다. 이 공시내용은 관계법령 또는 당사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 시에는 지체 없이 당사 인터넷 홈페이지(www.nhlife.co.kr)를 통해 공지합니다.
1.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및 이용목적
  • 가.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및 이용목적
    구분 거래정보 등 고객정보 공통사항
    보험거래
    • ① 계약내용(계약일, 보험종류, 보험료, 보험가입금액, 보험계약대출금액 등)
    • ② 지급내용(보험금과 각종 급부금액 및 지급사유 등)
    • ③ 피보험자(보험대상자)의 건강상태 및 질병에 관한 정보
    • ① 개인식별정보(성명, 주소, 주민등록번호, 성별, 국적, 직업 등)
    • ② 고객연락처정보(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자택 또는 직장·사무실 주소 등)
    대출거래
    • ① 신용거래정보(개인대출현황, 보증채무현황 등 실적에 포함한 거래내용)
    • ② 신용능력정보(재산·채무·소득의 총액, 납세실적 등)
    • ③ 신용도판단정보 및 기타 신용정보
    금융투자상품거래 신용 및 거래 정보
    (계좌번호, 가입금액과 각종 거래 금액, 가입기간 등)
  • 나.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이용목적
    • 거래상대방(법정대리인 포함)의 식별·본인확인 및 고객의 거래내역 확인·관리
    • 인터넷 홈페이지 회원 관리 및 민원상담 등 서비스 제공
    • 보험·대출·집합투자상품 등 고객이 신청한 금융거래 등 상거래의 설정 및 유지여부 판단
    • 보험·대출·집합투자상품 등 각종 상거래 계약의 이행 및 유지·관리
    • 보험상품, 금융상품 및 각종 서비스·이벤트의 소개, 안내, 구매권유 및 경품 등 제공
    • 보험·대출·집합투자상품 등의 가입자 모집 및 관련 마케팅 업무의 위탁 및 제휴
    • 신용조회회사, 신용정보집중기관 등에 제공하여 신용도 등 판단자료로 이용
    • 통계적 이용 등 내부분석업무에 활용하거나 공공기관의 정책자료로 제공·활용
    • 신용정보의 최신성 및 정확성 확보의무 이행 또는 이를 위한 신용정보 처리 위탁
    • 기타 신용정보 수집·보유자 또는 신용정보 제공·이용자로서 법령상 의무의 이행
2.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제공대상 및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신용정보의 제공목적
신용정보의 제공목적
신용정보집중기관에 개인신용정보 제공 법률상 업무수행 및 계약목적 달성을 위한(개인)신용정보 제공
신용정보를 제공 받는 자
신용정보를 제공 받는 자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25조에 의한 신용정보집중기관
(한국신용정보원)
법원, 검찰, 경찰,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 포함) 및 국세청 등 정부기관, 보험개발원, 생명보험사, 손해보험사(재보험사 포함), 공제사업자, 체신관서(우체국보험), 농업협동조합법에 의한 조합·중앙회, 이 보험계약의 현재 또는 장래의 계약자·피보험자·수익자등 보험계약 및 보험금 청구에 있어 이해관계가 있는 자
신용정보를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신용정보를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보험계약 관련 정보의 집중관리 및 활용 등 신용정보 집중기관의 업무
  • 재보험 가입 및 재보험금 청구, 보험공동인수 등
  • 순보험요율 산출 및 통계작성에 필요한 자료제공 등 보험업법이 정한 목적
  • 사고처리 접수 및 민원접수
  • 금융위원회의 설치 등에 관한 법률 등 다른 법률상 업무수행
  • 농업인안전보험 등 농업인 실익 보험의 국가·지방자치단체 보조금 수령
신용정보의 제공·이용기간
신용정보의 제공·이용기간
신용정보집중관리·활용 등 신용정보집중기관의 업무목적 달성할 때까지 제공 동의일로부터 개인(신용)정보의 제공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3. 신용정보의 보유 및 이용 기간, 신용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
  • 가. 보유 및 이용 기간
    • 금융거래 등 상거래관계 종료일(*)로부터 최장 5년까지 보유·이용하며, 해당기간 도래 이전에 정보 수집·제공 등의 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그 목적이 달성된 날로부터 3개월 이내에 즉시 파기합니다.

      * 상거래관계 종료일 : 해당 신용정보주체와 당사 간의 보험거래, 금융거래, 기타 모든 상거래 관련 계약 및 서비스가 종료되고 당사자 간의 관련 권리의무관계가 전부 소멸된 날 [시행일: 2016.3.12.]

  • 나. 파기 절차 및 방법
    • (1) 파기사유가 발생한 경우 지체 없이 분쇄, 소각, 영구삭제 등의 방법으로 파기
    • (2) 종이 문서의 경우 분쇄 또는 소각처리하고 전자적 파일의 경우 재사용할 수 없는 방법으로 영구삭제 처리 후 확인자가 파기 여부를 확인
4. 신용정보의 처리를 위탁하는 경우 위탁업무의 내용 및 수탁자
  • 가. 위탁업무 내용
    신용정보의 처리를 위탁하는 경우 위탁업무의 내용 및 수탁자
    구분 위탁 업무 내용
    모든 고객
    • 상품·서비스의 소개 및 판매, 사은·판촉 행사 안내(방문, 우편, 전자우편, 전화, SMS 포함) 및 홍보 등 마케팅 업무
    • 시장조사, 고객분석, 고객니즈 및 고객만족도 조사
    • 포인트 제공, 우대고객 선정 등 고객에 대한 관리, CRM, 기타 고객 맞춤형 편익 및 서비스 제공
    • 홈페이지 및 수련원 운영 관련 개인(신용)정보의 처리
    • 전산시스템의 구축, 개발, 분석 및 유지관리
    • 민원처리, 기타 고객관리를 위한 전화상담, 이메일, SMS, 우편물 발송
    • 연락처 정보 등 고객정보의 정비(최신화 및 정확성 확보·유지)
    • 분쟁의 해결 및 법무 처리를 위한 외부 자문, 소송 등 위임
    • 그 밖에 관계법령상 외부위탁이 허용되는 기타 업무
    보험 고객
    • 보험계약의 모집, 체결, 유지 및 사후관리
    • 계약적부조사, 보험계약용 건강진단, 보험사고 조사 및 손해사정
    • 보험계약의 실효예고 등 제반 안내
    • 만기보험금, 사고보험금, 중도보험금, 기타 제지급금의 지급
    • 약관대출(보험계약대출) 원리금 추심 등
    대출 고객
    • 채권의 추심
    • (근)저당권 등 담보권의 설정, 행사 등 대출관련 법적 조치
    • 담보물 감정
    • 차주 등 이해관계인의 신용·재산·사업 조사 및 평가 등

    상품·서비스 소개 및 판매, 사은·판촉행사 안내 및 홍보 등은 <상품소개 등을 위한 선택 동의서>를 작성해주신 고객에게만 적용됩니다.

  • 나. 수탁자 현황
5. 신용정보주체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 가. 개인신용정보·개인식별정보의 <조회>·<수집>·<이용>·<제공> 등에 대한 동의권(신용정보법 제15조 제2항, 제32조 제1항·제2항, 제33조, 제34조)
    • 개인인 신용정보주체는 본인 신용정보의 <조회>·<수집>·<이용>·<제공> 등 처리에 대하여 동의 여부나 동의 범위를 선택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당사가 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으로부터 개인신용정보를 <조회>하려는 경우나 개인신용정보 또는 개인식별정보를 <수집>·<이용> 또는 <제공>하려는 경우에는 일정한 사항을 고지하고 해당 신용정보주체로부터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방식(이하 “서면 등의 방식”)에 따라 동의를 받습니다.
      • 1. 서면
      • 2. 전자서명법 제2조 제3호에 따른 공인전자서명이 있는 전자문서
      • 3. 개인신용정보의 처리 내용 및 처리 목적 등을 고려하여 정보 처리 동의의 안정성과 신뢰성이 확보될 수 있는 유무선 통신으로 개인비밀번호를 입력하는 방식
      • 4. 유무선 통신으로 동의 내용을 해당 개인에게 알리고 동의를 받는 방법(이 경우 본인 여부 및 동의 내용, 그에 대한 해당 개인의 답변을 음성 녹음하는 등 증거자료를 확보유지하며, 사후 고지절차를 거칩니다)
      • 5. 그 밖에 정보 처리 동의의 안정성과 신뢰성이 확보될 수 있는 수단을 활용함으로써 해당 신용정보주체에게 동의 내용을 알리고 동의의 의사표시를 확인하여 동의를 받는 방식
    • 다만, 신청한 금융거래 등 상거래관계의 설정 및 유지 여부의 판단을 위해 개인신용정보의 <조회>·<이용>이 필수적인 경우에 신용정보주체가 그러한 목적의 본인신용정보의 <조회>·<이용>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에는 신청한 금융거래 등 상거래관계의 설정 또는 유지가 거부될 수 있고, 기존에 동의한 목적 또는 이용 범위에서 개인신용정보의 정확성·최신성을 유지하기 위한 경우에는 해당 신용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조회> 또는 <제공>될 수 있으며, 그 밖에도 신용정보법 등 관계법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예외적으로 당사가 해당 신용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개인신용정보 또는 개인식별정보를 <수집>·<이용>하거나 <제공>할 수 있는 경우가 있음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나. 본인 신용정보의 이용 및 제공내역에 대한 조회권 및 제공사실을 통지받을 권리(신용정보법 제32조 제7항, 제35조)
    • 신용정보법 제32조 제6항 등 관계법령에 따라 예외적으로 신용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개인신용정보가 제3자에게 제공되는 경우 개인인 신용정보주체는 제공하려는 당사 또는 제공받은 자로부터 개인신용정보의 제공사실 및 이유 등을 사전에 통지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신용정보법 시행령 제28조 제12항 및 관련 별표2의2에서 정하는 불가피한 사유가 있는 때에는 개별적인 사전 통지에 갈음하여 사후에 알리거나 인터넷 홈페이지 게재 등의 방법을 통하여 공시할 수 있습니다.
    • 한편, 신용정보주체는 안전성과 신뢰성이 확보되는 수단을 통해 본인임을 확인받은 후 당사 인터넷 홈페이지 내 <본인정보 이용·제공 조회시스템>을 통해 최근 3년간의 본인 개인신용정보의 이용 및 제공내역을 조회할 수 있으며, 나아가 해당 내역을 본인에게 정기적으로 통지해줄 것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당사의 내부 경영관리의 목적으로 이용하거나 반복적인 업무위탁을 위하여 제공하는 경우 등에 해당하는 개인신용정보는 조회 및 통지요구 대상에서 제외되며, 우편통지 등 요구 시 실비 범위 내에서 별도의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시행일 : 2016.3.12.]
  • 다. 상거래 거절 근거 신용정보 고지 요구권(신용정보법 제36조)
    • 당사가 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은 개인신용정보에 근거하여 고객과의 상거래관계의 설정을 거절하거나 중지한 경우에는 해당 고객은 당사에 대해 그 거절 또는 중지의 근거가 된 정보를 본인에게 고지하여 줄 것을 요구할 수 있으며, 나아가 고지받은 본인정보의 내용에 이의가 있으면 고지받은 날부터 60일 이내에 해당 신용정보를 수집·제공한 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게 그 신용정보의 정확성을 확인하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 라. 개인(신용)정보의 <제공 동의>의 철회권 및 <영업목적 연락> 중지 청구권(신용정보법 제37조)
    • 개인인 신용정보주체는 본인 개인(신용)정보에 대해 영업 등 목적의 <제공 동의>를 한 후에도 동의 철회의 대상 및 내용 등을 특정하여 당사의 인터넷 홈페이지, 유무선 통신, 서면 또는 사무실·점포 등을 방문하여 <개인(신용)정보 제공 동의 철회서>를 제출하는 방법으로 해당 <제공 동의>를 철회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제공하여 개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의 제공 동의에 대해서는 철회하실 수 없으며,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하면 해당 신용정보주체와 약정한 용역을 제공하지 못하게 되는 등 계약의 이행이 어려워지거나 해당 신용정보주체가 신청한 금융거래 등 상거래관계의 설정 및 유지 여부 등을 판단할 수 없는 경우로서 고객이 그 제공 동의를 철회하려는 경우에는 그 용역의 제공을 받지 아니할 의사를 명확하게 밝혀야 합니다.
    • 한편, 개인인 신용정보주체는 연락 중지청구의 대상 및 내용을 특정하여 당사의 인터넷 홈페이지, 유무선 통신, 서면 또는 사무실·점포 등을 방문하여 <영업목적 연락 중지 청구서>를 제출하는 방법으로 당사나 모집업무수탁자가 상품이나 용역을 소개하거나 그 구매를 권유하는 등 영업목적으로 본인에게 연락하는 것을 중지하도록 청구할 수 있습니다.
  • 마. 본인정보 열람 및 정정 청구권(신용정보법 제38조)
    •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고객님의 정보를 언제든지 열람 및 청구하실 수 있으며, 이 경우 회사는 서면, 전자문서, 인터넷 홈페이지 사이버창구를 통하여 제공 또는 열람할 수 있도록 조치하여 드립니다. 제공 또는 열람한 고객님의 정보가 사실과 다른 경우에는 정정을 요구하실 수 있으며, 이 경우 회사는 정정청구가 정당한 사유가 있다고 인정되면 지체 없이 해당 신용정보의 제공·이용을 중단한 후 사실인지를 조사하여 정정 조치한 후 그 처리결과를 7일 이내에 알려 드립니다. 회사의 처리결과에 이의가 있으면 금융위원회에 그 시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바. 개인신용정보 삭제 요구권(신용정보법 제38조의3)
    • 개인인 신용정보주체는 당사와의 금융거래 등 모든 상거래관계가 종료되고 그 상거래관계종료일로부터 5년(단, 금융거래 등 상거래관계의 설정 및 유지 등에 필수적인 개인신용정보 외의 정보의 경우에는 3개월)의 기간이 경과한 경우 당사에 본인 개인신용정보의 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당사는 해당 개인신용정보를 삭제함으로써 해당 신용정보주체에게 불이익이 발생하는 때에는 그 정보를 삭제하기 전에 그러한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해당 신용정보주체에게 알린 후, 지체 없이 해당 개인신용정보를 삭제하고, 서면, 전화, 전자우편,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또는 그 밖의 비슷한 방법을 통해 신용정보주체에게 그 결과를 통지하여 드립니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삭제요구 대상에서 제외되며, 이 경우 해당 정보는 다른 개인신용정보와 분리하여 별도 보관·관리되고, 그 조치결과를 통지하여 드립니다.
      • 1. 다른 법률에 따른 의무를 이행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 2. 개인의 급박한 생명·신체·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 3. 그 밖에 예금·보험금의 지급, 보험사기자의 재가입 방지를 위한 경우 등 개인신용정보를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로서 신용정보법 시행령 제17조의2 제3항 각 호에서 정하는 경우[시행일: 2016.3.12.]
  • 사. 신용정보 누설사고 발생 시, 그 사실을 통지받을 권리(신용정보법 제39조의2)
    • 당사가 관리하는 신용정보가 업무 목적 외로 제3자에게 누설되었음을 알게 된 경우 당사는 지체 없이 서면, 전화, 전자우편,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또는 그 밖의 비슷한 방법으로 다음 각 호의 사실을 해당 신용정보주체에게 통지하여 드리며, 동시에 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다만, 신용정보 누설에 따른 피해가 없는 것이 명백하고 누설된 신용정보의 확산 및 추가 유출을 방지하기 위한 긴급조치가 필요한 경우에는 해당 조치를 우선적으로 취한 후 지체없이 그 조치의 내용과 함께 다음 각 호의 사실을 알려드립니다.
      • 1. 누설된 신용정보의 항목
      • 2. 누설된 시점과 그 경위
      • 3. 누설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신용정보주체가 할 수 있는 방법 등에 관한 정보
      • 4. 당사의 대응조치 및 피해 구제절차
      • 5. 신용정보주체에게 피해가 발생한 경우 신고 등을 접수할 수 있는 담당부서 및 연락처
6. 신용정보관리·보호인 등의 성명, 부서 및 연락처
  • 본인 신용정보의 조회·수집·이용·제공 등 처리와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으시거나 위의 각 권리 행사와 관련하여 불편함을 느끼시는 경우 아래의 담당자 앞으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당사 신용정보관리·보호인: 전략총괄부사장 강태호 (전화) 02-3786-7347
    • 당사 신용정보관리보호담당자: 준법감시부 (전화) 02-3786-7356
    • 협회 개인정보보호담당자: 02)2262-6600(서울시 중구 충무로 3가 60-1 극동빌딩 16층)
    • 금융감독원 개인정보보호담당자: 민원실 (국번없이) 1332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27)

농협생명보험주식회사 신용정보 관리·보호인


 

NH농협생명

NH농협생명 콜센터 ARS(1544-4000) 안내

일반상담 1544-4000, 사고보험금상담 1833-4100
ARS 이용
  • 조회서비스 365일 24시간 운영
  • 처리서비스 365일 07:00~23:30
상담원 연결
평일 08:30~19:00
  • 1544-4000 ARS 서비스
    • 0. 상담직원 연결
      • 1. 보험계약대출문의
      • 2. 보험료납입 및 자동이체문의
      • 3. 해지/만기/중도인출/분할보험금 등 지급안내
      • 4. 사고, 수술, 입원 등 사고보험금 문의
      • 5. 안내장 및 증명서 신청
      • 6. 기타보험관련문의
    • 1. 보험계약대출
      • 1. 보험계약대출 금액 조회 및 신청
      • 2. 원리금 조회 및 상환
      • 0. 상담직원 연결
    • 2. 보험료납입 및 계약사항조회
      • 1. 보험료 실시간 이체
      • 2. 보험료납입 내역 조회
      • 3. 자동이체신청 및 변경
      • 4. 부활절차 및 납입금액 안내
      • 0. 상담직원 연결
    • 3. 해지/만기/중도인출/분할보험금 등 보험금 신청
      • 1. 해지환급금 조회
      • 2. 만기보험금 조회
      • 3. 분할보험금 조회
      • 4. 배당금 조회
      • 5. 중도인출 조회
      • 0. 상담직원 연결
    • 4. 소득공제납입증명서 신청
      • 0. 상담직원 연결
    • 5. 비밀번호 등록 및 변경 신청
      • 1. 비밀번호 등록
      • 2. 비밀번호 변경
      • 0. 상담직원 연결
  • 1833-4100 ARS 서비스
    • 1. 상담직원 연결
    • 2. ARS를 통한 사고보험금청구 서류안내
      • 1. 실손의료비 입원 및 상해치료비
      • 2. 실손의료비 통원 및 처방
      • 3. 입원/수술
      • 4. 치아보험
      • 5. 골절진단
      • 6. 암진단, 수술
      • 7. 암입원, 통원
통화요금안내
일반전화: 3분당 33원(시내요금 기준)/ 휴대폰
인터넷전화: 통신사와 약정한 요금제 기준 부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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