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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정보 활용체제

신정보활용체제 세부목록(메뉴)

신용정보활용체제 v.3.5 (2024.08.30.) (비교표)

(붙임2)

제규정 및 업무매뉴얼 현행·개정(안) 대비표

9. 개인(신용)정보주체의 권리보장제도 업무방법
현 행 개 정 비 고
서문 및 신용정보활용체제 시행일자
NH농협생명 신용정보활용체제의 수립 및 공개
제목신설
내용수정
[ 신설 ]
주요 개인신용정보 처리 표시(라벨링) : 13개 라벨링
항목신설
[ 신설 ]
NH농협생명 신용정보활용체제의 구성 안내
  • 제1조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및 이용 목적)
  • 제2조 (신용정보의 제3자 제공 및 제공받는 자)
  • 제3조 (신용정보의 처리위탁 및 업무 수탁자)
  • 제4조 (신용정보의 보유기간 및 파기 방법)
  • 제5조 (신용정보주체의 권리의 종류 및 행사 방법)
  • 제6조 (신용정보 자동수집장치의 설치·운영과 그 거부)
  • 제7조 (신용정보관리·보호인, 고충사항 처리부서)
  • 제8조 (신용정보활용체제의 변경시 공개)
항목신설
제1조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이용목적 및 종류
  • 1. 이용목적







  • 2. 신용정보의 종류
    • 가. 보험계약과 관련한 정보
    • 나. 대출과 관련한 정보
    • 다. 상품소개와 관련한 항목(선택정보)
제1조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및 이용 목적)
  • ① 신용정보의 정의 및 분류
    • 1. 특정 신용정보주체를 식별할 수 있는 정보
      (단, 아래 제2호부터 제5호까지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 는 정보와 결합되는 경우만 신용정보에 해당함)
    • 2. 신용정보주체의 거래내용을 판단할 수 있는 정보
    • 3. 신용정보주체의 신용도를 판단할 수 있는 정보
    • 4. 신용정보주체의 신용거래능력을 판단할 수 있는 정보
    • 5. 그 밖에 신용정보주체의 신용을 판단할 때 필요한 정보
  • ②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 1. 보험거래와 관련한 신용정보
    • 2. 대출거래와 관련한 신용정보
    • 3. 상품서비스의 소개나 권유 등 마케팅 목적 이용과 관련된 신용정보(선택적 동의 정보)
  • ③ 신용정보의 이용 목적
    • 1. 보험계약·대출계약의 체결 및 이행
    • 2. 임직원의 채용 및 인사관리
    • 3. 보험설계사 등 판매조직의 위촉관리
    • 4. 인터넷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웹 이용자 본인인증
    • 5. 헬스케어 앱 이용자 관리 및 헬스케어서비스 제공
    • 6. 선택적 동의 및 온라인 행태정보 분석에 따른 마케팅 활용 및 맞춤형 광고
    • 7. 보안정책 수립 및 보다 안전한 전자금융거래서비스 제공
    • 8. 데이터의 통계적 분석·활용, 관계법령에 따른 공공 정책 기초자료 및 공공기관 요구정보 회신
제목수정
내용수정
내용추가
제2조 신용정보를 제공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목적,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본문 없음)

  • 1. 보험·대출거래 관련
  • 2. 임직원
  • 3. 설계사
제2조 (신용정보의 제3자 제공 및 제공받는 자)
신용정보법 제32조, 제33조 및 제34조 등에 의거 NH농협생명으로부터 개인신용정보를 제공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개인신용정보 이용 목적, 보유·이용기간, 제공하는개인신용정보의 항목 안내
  • 1. 보험거래·대출거래 관련
  • 2. 임직원 관련
  • 3. 보험설계사 관련
  • 4. 제휴 헬스케어서비스 관련
  • 5. 선택적 동의에 따른 상품소개 등 마케팅 활동 관련
제목수정
내용수정
내용추가
제3조 신용정보 처리를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및 위 탁을 받는 자
제3조 (신용정보의 처리위탁 및 업무 수탁자)
  • ① 신용정보법 제17조에 의거 NH농협생명으로부터 업무 위수탁에 수반하여 개인신용정보를 처리하는 업무 수탁자, 위탁업무의 내용 및 재수탁자 현황 공시
  • ② 업무위수탁계약 체결시 계약서에 명시하는 사항 안내
제목수정
내용수정
내용추가
제4조 신용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신용정보의 파 기절차 및 방법
  • 1. 신용정보 보유기간
  • 2. 신용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
제4조 (신용정보의 보유기간 및 파기 방법)
  • ① 개인신용정보 보유기간, 파기사유 및 예외사유 안내
  • ② 상거래종료 개인신용정보의 보유기간, 파기조치 및 예외적 보존조치 시 그 보존근거와 보존항목 예시
  • ③ 개인신용정보의 파기 방법(복원·재생 불가토록 완전 파기, 파쇄 또는 소각) 안내
제목수정
내용수정
내용추가
제5조 신용정보주체의 권리 및 행사방법
  • ① 신용정보법에 따른 신용정보주체(법정대리인 포함)의 권리의 종류 및 행사 방법 안내
    • 1. 본인 정보의 이용 및 제공사실 조회 요구
    • 2. 금융거래 거절 근거 신용정보 고지 요구
    • 3. 본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대한 동의 철회 및 마케팅 목적의 전화 등의 중단 요구
    • 4. 본인정보의 열람 및 정정·삭제 요구
    • 5. 신용조회사실의 통지 요청 및 본인정보의 무료 열람 요구









  • ② 신용정보주체나 그 법정대리인이 권리를 행사하는 방법과 관련 서식, 처리기간(10일 원칙) 및 제출처 안내
제5조 (신용정보주체의 권리의 종류 및 행사 방법)
  • ① 신용정보법에 따른 신용정보주체(법정대리인 포함)의 권리의 종류 및 행사 방법 안내
    • 1. 본인 개인신용정보 전송 요구권
    • 2. 마케팅 목적 개인신용정보 이용·제공사실 조회권 및 그 내역에 대한 통지 요청권
    • 3. 상거래 거절·중지 근거 개인신용정보 고지 요구권
    • 4. 자동화평가 결과에 대한 설명 요구권, 기초정보의 정정·삭제 또는 재평가 요구권
    • 5. 개인신용정보 제공 동의에 대한 철회권
    • 6. 마케팅 목적의 연락 중지 청구권
    • 7. 본인 신용정보의 열람·교부 청구권
    • 8. 사실과 다른 본인 신용정보의 정정 청구권
    • 9. 상거래관계 종료 후 일정기간 경과한 개인신용정보의 삭제 요구권
    • 10. 개인신용정보 관련 피해를 신속하고 공정한 절차에 따라 구제받을 권리
    • 11. 그 밖에 개인신용평가회사나 종합신용집중기관 등에 대하여 행사할 수 있는 권리
  • ② 신용정보주체나 그 법정대리인이 권리를 행사하는 방법과 관련 서식, 처리기간(7일 원칙) 및 제출처 안내
  • ③ 그 밖에 개인정보보호법 등 다른 관계법령상 인정되는 정보주체의 권리 안내
제목수정
내용수정
내용추가
제6조 신용정보 자동수집장치의 설치·운영과 그 거부에 관한 사항
  • ① 이용자 인증 – 세션방식, 세션정보 삭제방법 안내
  • ② 이용자 맞춤형 서비스 – 쿠키기능 및 거부방법 안내
제6조 (신용정보 자동수집장치의 설치·운영과 그 거부)
  • ① 이용자 인증 – 세션방식, 세션정보 삭제방법 안내
  • ② 이용자 맞춤형 서비스 – 쿠키기능 안내
  • ③ 이용자 맞춤형 서비스 – 쿠키기능에 따른 개인정보 자동수집 거부방법 안내
제목수정
내용수정
제7조 신용정보관리·보호인 및 고충사항 처리부서
  • [신용정보관리·보호인]
  • [신용정보 보호 담당부서(정보보호기획팀)]
  • [고객서비스담당부서(내맘같은 고객센터)]
제7조 (신용정보관리·보호인 및 고충사항 처리부서)
  • ① 신용정보관리·보호인 및 고충사항 처리부서 등 안내
    • 1. 신용정보관리·보호인
    • 2. 신용정보주체 고충사항 처리부서(정보보호기획팀)
    • 3. 고객서비스 담당부서(내맘같은 고객센터)
  • ② 회사에 대한 개인신용정보 보호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 요구가능 사실 안내
내용수정
[ 신설 ]
제8조 (신용정보활용체제의 변경시 공개)
  • ① 신용정보활용체제 변경시 지체없이 그 전문과 변경 내용을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겠다는 정책 안내
  • ② 신용정보활용체제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신용정보법,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계법령과 NH농협생명의 관련내규 및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준용한다는 사실 안내
조문신설
끝.


 

NH농협생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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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일 09:00~18:00
ARS 이용
  • 조회서비스 365일 24시간 운영
  • 처리서비스 365일 07:00~23:30
상담원 연결
평일 09:00~18:00
  • 1544-4000 ARS 서비스
    • 0. 상담직원 연결
      • 1.수술, 입원, 실손 등 사고보험금 문의
      • 2. 해지, 만기, 중도인출, 분할보험금 등 지급 안내
      • 3. 보험계약대출 문의
      • 4. 보험료 입금 등 보험 일반 상담
    • 1. 보험계약대출
      • 1. 보험계약대출 금액 조회 및 신청
      • 2. 원리금 조회 및 상환
      • 0. 상담직원 연결
    • 2. 보험료납입 및 계약사항조회
      • 1. 보험료 실시간 이체
      • 2. 보험료납입 내역 조회
      • 3. 자동이체신청 및 변경
      • 4. 부활절차 및 납입금액 안내
      • 0. 상담직원 연결
    • 3. 해지/만기/중도인출/분할보험금 등 보험금 신청
      • 1. 해지환급금 조회
      • 2. 만기보험금 조회
      • 3. 분할보험금 조회
      • 4. 배당금 조회
      • 5. 중도인출 조회
      • 6. 휴면보험금 조회
      • 0. 상담직원 연결
    • 4. 소득공제납입증명서 신청
      • 0. 상담직원 연결
    • 5. 비밀번호 등록 및 변경 신청
      • 1. 비밀번호 등록
      • 2. 비밀번호 변경
      • 0. 상담직원 연결
  • 1833-4100 ARS 서비스
    • 1. 상담직원 연결
    • 2. ARS를 통한 사고보험금청구 서류안내
      • 1. 실손의료비 입원 및 상해치료비
      • 2. 실손의료비 통원 및 처방
      • 3. 입원/수술
      • 4. 치아보험
      • 5. 골절진단
      • 6. 암진단, 수술
      • 7. 암입원, 통원
통화요금안내
일반전화: 3분당 39원(시내요금 기준)
휴대폰, 인터넷전화: 통신사와 약정한 요금제 기준 부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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